전세계 인기 여행지의 여행정보 및 숙박시설 안내 ◐ 

가나 * 가봉 * 가이아나 * 감비아 * 과달루프 * 과테말라 *  * 그레나다 * 그리스 * 그린란드 * 기니 * 기니비사우 * 나미비아 * 나이지리아 * 남아프리카 공화 * 네덜란드 * 네팔 * 노르웨이 * 노퍽 섬 * 뉴 칼레도니아 * 뉴질랜드 * 니우에 * 니카라과 * 대만 * 대한민국 * 덴마크 * 도미니카 * 도미니카 공화국 * 독일 * 동티모르 * 라오스 라이베리아 * 라트비아 * 러시아 * 레바논 * 레소토 * 루마니아 * 룩셈부르크 * 르완다 * 리비아 * 리유니언 섬 * 리투아니아 * 리히텐슈타인 * 마다가스카르 * 마르티니크 * 마요트 * 마카오 * 말라위 * 말레이시아 * 말리 * 모나코 * 모로코 * 모리셔스 * 모리타니 * 모잠비크 * 몬테네그로 * 몰도바 * 몰디브 * 몰타 * 몽골 * 미국 *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 미얀마 * 미크로네시아 * 바누아투 * 바레인 * 바베이도스 * 바하마 * 방글라데시 * 버뮤다 * 베냉 * 베네수엘라 * 베트남 * 벨기에 * 벨로루시 * 벨리즈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보츠와나 * 볼리비아 * 부룬디 * 부르키나파소 * 부탄 * 북마리아나 군도 * 북마케도니아 * 불가리아 * 브라질 * 브루나이 * 사모아 * 사우디 아라비아 * 산마리노 * 상투메프린시페 * 생 바르텔레미 * 세네갈 * 세르비아 * 세이셸 * 세인트 루시아 * 세인트 마틴 *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 세인트키츠 네비스 * 솔로몬 제도 * 수리남 * 스리랑카 * 스웨덴 * 스위스 * 스페인 슬로바키아 * 슬로베니아 * 시에라리온 * 신트마르텐 * 싱가포르 * 아랍에미리트 * 아루바 * 아르메니아 * 아르헨티나 * 아이슬란드 * 아이티 * 아일랜드 * 아제르바이잔 * 안도라 * 알바니아 * 알제리 * 앙골라 * 앤티가 바부다 * 앵귈라 * 에스와티니 * 에스토니아 * 에콰도르 * 에티오피아 * 엘살바도르 * 영국 *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 * 오만 * 오스트레일리아 * 오스트리아 * 온두라스 * 요르단 * 우간다 * 우루과이 * 우즈베키스탄 * 우크라이나 * 이라크 이스라엘 * 이집트 * 이탈리아 * 인도 * 인도네시아 * 일본 * 자메이카 * 잠비아 * 적도 기니 * 조지아 * 중국 * 지부티 * 지브롤터 * 짐바브웨 * 차드 * 체코 * 칠레 * 카메룬 * 카보베르데 * 카자흐스탄 * 카타르 * 캄보디아 * 캐나다 * 케냐 * 케이맨 제도 * 코모로 * 코소보 * 코스타리카 * 코트디부아르 * 콜롬비아 * 콩고 * 콩고 민주 공화국 * 쿠라카우 * 쿠바 * 쿠웨이트 * 쿡 제도 * 크로아티아 * 크림 반도 * 키르기스스탄 * 키리바시 * 키프로스 타지키스탄 * 탄자니아 * 태국 *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 * 토고 * 통가 * 튀니지 * 튀르키예 * 트리니다드 토바고 * 파나마 * 파라과이 * 파키스탄 * 파푸아뉴기니 * 팔라우 * 팔레스타인 지역 * 페로 제도 * 페루 * 포르투갈 * 폴란드 * 푸에르토리코 * 프랑스 * 프랑스령 기아나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 피지 * 핀란드 * 필리핀 * 헝가리 * 홍콩

여행지와 숙소를 직접 검색 하시려면 아래 검색창을 이용 하세요.◐

Booking.com

어법*총정리

‘把’자문의 사용 환경

1인 MC 2015. 11. 13. 14:45
반응형
 ‘把’자문의 사용 환경

‘把’자문과 ‘주어+술어+빈어’ 형식의 문장을 우리말로 옮기면 두 문형의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그러나 중국어에서 ‘把’자문은 ‘주어+술어+빈어’ 형식의 문장과 엄격하게 구분된다. 이제 어떠한 경우에 ‘把’자문이 사용되는가를 알아보기로 하자.

중국어에서 가장 강조되는 말은 문장의 맨 앞에 나오며, 두 번째 강조되는 말은 그 다음에 나온다. 다음을 보자.

  • (1) 这本书我看完了。
       이 책은 내가 다 읽었다.
  • (2) 我这本书看完了。
       나는 이 책을 다 읽었다.

(1)에서 강조된 것은 ‘这本书’이다. 다시 말하면, ‘这本书’가 주제이다. 이 말은, 예를 들면 ‘이 책은 누가 다 읽었나요?’라는 말의 대답이 된다. (2)에서 강조된 것은 ‘我’이다. 다시 말하면 ‘我’가 주제이다. 이 말은, 예를 들면 ‘누가 이 책을 다 읽었나요?’에 대한 대답이 된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 동작인 ‘看完’을 강조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너는 이 책을 다 안 읽었지?’라는 물음에 대하여 ‘천만에요, 이미 다 읽었다고요’라고 대답한다면 이에서는 ‘看完’이라는 행위가 강조된다. 이와 같이 행위를 강조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把’자문으로 말해야 한다.

  • (3) 我把这本书看完了。
       나는 이 책을 다 읽었다.

다시 다음을 보자.

  • (4) 那些书我整理得很好。
       그 책은 내가 잘 정리했다.
  • (5) 我那些书整理得很好。
       나는 그 책을 잘 정리했다.

위의 (4)에서 강조된 것은 ‘那些书’이며, (5)에서 강조된 것은 ‘我’이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 처리 결과인 ‘整理得很好’를 강조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너는 그 책을 아무렇게나 쌓아 두었겠지?’라는 물음에 대하여 ‘천만에요, 잘 정리해 놓았는데요’라고 대답한다면, 이 대답에서는 그 책을 처리한 결과가 강조된다. 이렇게 처리의 결과를 강조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이 ‘把’자문으로 말해야 한다.

  • (6) 我把那些书整理得很好。
       나는 그 책을 잘 정리했다.

(3)에서 강조된 것은 ‘看完’이며, (6)에서 강조된 것은 ‘整理得很好’이다. ‘把’자문은 이와 같이 행위를 강조하거나 처리 결과를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把’자문은 중국어에서 대단히 많이 사용되는 문형이지만 어느 경우에 이 문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외국인이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이는 ‘把’자문의 사용 환경이 아직 충분하게 연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제 ‘把’자문이 사용되는 환경을 하나하나 살펴 가며 ‘把’자문을 사용하는 중국인의 의식에 접근해 가기로 하자. 먼저 다음의 우리말을 보자.

  • (7) (닫혀 있는) 문을 좀 열어 주세요.
  • (8) (못 들은 체하지 말고) 문을 좀 열어 주세요.

(7)은 문을 열어 달라는 단순한 요구이다. 그러나 (8)은 화자의 요구를 잘 들어주지 않는 청자에게 약간의 불만을 표시하며 문을 열어 달라는 행위를 강조하고 있다.

  • (9) (어느 날인가) 그는 그녀에게 이 일을 말해 주었다.
  • (10) (말해서는 안 되는데) 그는 그녀에게 이 일을 말해 주었다.

(9)는 말했다는 사실을 전달해 주는 단순한 문장이다. 그러나 (10)은 해서는 안 되는 행위를 하고 말았다는 행위가 강조되어 있다. 위의 (8)과 (10)을 중국어에서는 ‘把’자문으로 표현한다. 다음을 보자.

  • (11) 请打开窓户!
        창문 좀 열어 주세요!
  • (12) 请把窓户打开!
        창문 좀 열어 주세요!

(11)은 창문을 열어 달라는 단순한 요구를 나타낸다. 그러나 (12)는 자꾸만 창문을 닫으려는 사람, 혹은 창문을 열어 달라고 이미 말했는데도 못 들었거나, 못 들은 척하는 사람 등에게 할 수 있는 말이다.

  • (13) 他告诉了她这件事。
        그는 그녀에게 이 일을 말해 주었다.
  • (14) 他把这件事告诉她了。
        그가 그녀에게 이 일을 말해 주었다.

(13)은 ‘누가 그녀에게 이 일을 알려 주었지?’와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그러나 (14)는 ‘그녀가 이 일을 알고 있다니 어떻게 된 거야?’라든가 ‘그녀가 어떻게 알고 있지?’와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그러므로 (14)에서는 말해 주었다는 행위가 강조되어 있다.

  • (15) 我喝了那瓶汽水。 
        내가 그 사이다를 마셨어.
  • (16) 我把那瓶汽水喝了。
        내가 그 사이다를 마셔 버렸어.

(15)는 ‘누가 사이다를 마셨지?’와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일 수 있다. 그러나 (16)은 ‘여기 있던 사이다가 어디 갔지?’와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16)에서는 사이다를 처리한 행위가 강조되어 있다.

  • (17) 我给你车票。
        내가 너에게 차표를 줄게.
  • (18) 我把车票给你。
        내가 너에게 차표를 줄게.

(17)은 ‘누가 나에게 차표를 줄 거야?’와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일 수 있다. 그러나 (18)은 ‘나에게 차표를 준다더니 왜 안 주지?’ 등과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일 수 있다. 그러므로 (18)에서는 차표를 주는 행위가 강조되어 있다.

  • (19) 这小孩儿洗那件衣服洗得很干净。
       이 아이가 그 옷을 깨끗하게 빨았습니다.
  • (20) 这小孩儿把那件衣服洗得很干净。
       이 아이가 그 옷을 깨끗하게 빨았습니다.

(19)는 ‘누가 그 옷을 깨끗하게 빨았습니까?’와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일 수 있다. 그러나 (20)은 ‘이 아이는 아직 어리니까 옷을 깨끗하게 빨 수는 없었겠지요?’라는 말에 대한 대답일 수 있다. 그러므로 (20)에서는 아이가 옷을 처리한 행위가 강조되어 있다.

  • (21) 把花瓶放在这儿, 把书放在那儿。
        꽃병은 여기 놓고, 책은 저기에 놓자.

위는 집을 정리하는 사람이 혼자 중얼거리는 말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왜 꽃병과 책이 아무 데나 있는 거야. 잘 처리하자’라는 의식이 나타나 있다.

‘把’자문은 이상과 같이 화자의 의도와 다른 행위가 발생하는 경우에 그 행위를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되거나, 화자의 의도와 다른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 그 상황을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그리고 현 상황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며 자신의 행위를 강조하기 위한 경우, 또는 행위의 처리를 강하게 요구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다시 말하면 ‘把’자문은 화자의 불만이나 청자에 대한 이견의 제시 등을 나타내는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따라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중국인은 윗사람에게 ‘把’자문 형식의 명령문을 좀처럼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문형의 구조상 ‘把’자문을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의 ‘把’자문에는 화자의 불만이나 이견의 제시 등이 나타나지 않는다.


【출처 : 서울대 중어중문학과 허성도교수 강의】

반응형

'어법*총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把’의 빈어  (0) 2015.11.13
‘把’자문의 어순  (0) 2015.11.13
상태존재문  (0) 2015.11.13
‘是’ 존재문  (0) 2015.11.13
‘有’ 존재문과 ‘在’ 존재문  (0) 2015.11.13

🔰˚전세계의 할인 특가 숙소를 검색 해 보세요.. 호텔, 홈, 아파트 등 각양각색의 숙소가 무려 2,563,000개 이상!

 예약은 지금, 결제는 나중에! 최저가 맞춤 전 세계 2,563,380개 숙박 업체

개성 넘치는 전세계 모든숙소를 찾아 보세요~

◑˚아파트 ◑˚호스텔 ◑˚리조트 ◑˚료칸 ◑˚홀리데이파크 ◑˚캠프장 ◑˚보트호텔 ◑˚아파트호텔 ◑˚펜션 ◑˚숙소2◑˚럭셔리 텐트 ◑˚홈스테이 ◑˚러브 호텔 ◑˚샬레 ◑˚이코노미 호텔 ◑˚휴가지 숙소 ◑˚타이니 하우스 ◑˚고급 호텔 ◑˚저예산 호텔 ◑˚골프 리조트 ◑˚디자인 호텔 ◑˚가족 호텔 ◑˚배리어프리 호텔 ◑˚수영장을 갖춘 호텔 ◑˚주차 시설을 갖춘 호텔 ◑˚베드앤브렉퍼스트 ◑˚모텔 ◑˚비치 호텔 ◑˚팜스테이 ◑˚빌라 ◑˚자쿠지를 갖춘 호텔 ◑˚게스트하우스 ◑˚여관 ◑˚숙소1◑˚캡슐호텔 ◑˚컨트리 하우스 ◑˚롯지 ◑˚리야드 ◑˚코티지 ◑˚5성급 호텔 ◑˚글램핑 ◑˚코티지 ◑˚4성급 호텔 ◑˚스파 호텔 ◑˚로맨스 호텔 ◑˚3성급 호텔 ◑˚취사 가능한 숙소 ◑˚스키 리조트 ◑˚온천 있는 숙소 ◑˚반려 동물 동반 가능한 호텔 

 

Booking닷Com (퀵 링크) 바로가기 링크

◑국가 ◑도시 ◑공항 ◑관광 명소 ◑지역 ◑지역 ◑모든 항공편 목적지 ◑장기 숙박할 수 있는 숙소 ◑Traveller Review Awards ◑Genius 로열티 프로그램 ◑이용 후기 ◑시즌 & 홀리데이 특가 ◑세계 각 도시의 투어/액티비티 ◑24시간 (고객 센터) 

Booking.com

유럽

그루지아 * 그리스 * 그린란드 * 네덜란드 * 노르웨이 * 덴마크 * 독일 * 라트비아 * 러시아 * 루마니아 * 룩셈부르크 * 리투아니아 * 리히텐슈타인 * 맨섬 * 모나코 * 몬테네그로 * 몰도바 * 몰타 * 벨기에 * 벨로루시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북마케도니아 * 북키프로스 * 불가리아 * 산마리노 * 세르비아 * 스웨덴 * 스위스 * 스페인 * 슬로바키아 * 슬로베니아 * 아르메니아 * 아브하지아 * 아이슬란드 * 아일랜드 * 아제르바이잔 * 안도라 * 알바니아 * 에스토니아 * 영국 * 오스트리아 * 우크라이나 * 이탈리아 * 지브롤터 * 체코 * 코소보 * 크로아티아 * 크림 반도 * 키프로스 * 터키 * 페로 제도 * 포르투갈 * 폴란드 * 프랑스 * 핀란드 * 헝가리

북아메리카

멕시코 * 미국 * 세인트 피에르 미켈론 * 캐나다

중앙 아메리카

과테말라 * 니카라과 * 벨리즈 * 엘살바도르 * 온두라스 * 코스타리카 * 파나마

남아메리카

가이아나 * 베네수엘라 * 볼리비아 * 브라질 * 수리남 * 아르헨티나 * 에콰도르 * 우루과이 * 칠레 * 콜롬비아 * 파라과이 * 페루 * 포클랜드 제도(말비나스) * 프랑스령 기아나

아시아

네팔 * 대만 * 대한민국 * 동티모르 * 라오스 * 마카오 * 말레이시아 * 몰디브 * 몽골 * 미국 사모아 * 미얀마 * 방글라데시 * 베트남 * 부탄 * 브루나이 * 스리랑카 * 싱가포르 * 우즈베키스탄 * 인도 * 인도네시아 * 일본 * 중국 * 카자흐스탄 * 캄보디아 * 키르기스스탄 * 타지키스탄 * 태국 * 파키스탄 * 필리핀 * 홍콩

오세아니아

 * 나우루 * 노퍽 섬 * 뉴 칼레도니아 * 뉴질랜드 * 니우에 * 마샬 군도 * 미크로네시아 * 바누아투 * 북마리아나 군도 * 사모아 * 솔로몬 제도 * 오스트레일리아 * 코코스 군도 * 쿡 제도 * 키리바시 * 통가 * 투발루 * 파푸아뉴기니 * 팔라우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 피지

카리브 해

과달루프 * 그레나다 * 도미니카 * 도미니카 공화국 * 마르티니크 * 몬트세라트 *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 바베이도스 * 바하마 * 버뮤다 * 보네르, 세인트 유스타티유스 및 사바 * 생 바르텔레미 * 세인트 루시아 * 세인트 마틴 *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 세인트 헬레나 * 세인트키츠 네비스 * 신트마르텐 * 아루바 * 아이티 * 앤티가 바부다 * 앵귈라 *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 * 자메이카 * 케이맨 제도 * 쿠라카우 * 쿠바 *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 * 트리니다드 토바고 * 푸에르토리코

중동

레바논 * 바레인 * 사우디 아라비아 * 아랍에미리트 * 아프가니스탄 * 오만 * 요르단 * 이라크 * 이스라엘 * 카타르 * 쿠웨이트 *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아프리카

가나 * 가봉 * 감비아 * 기니 * 기니-비사우 * 나미비아 * 나이지리아 * 남수단 * 남아프리카 공화국 * 니제르 * 라이베리아 * 레소토 * 르완다 * 리비아 * 리유니언 섬 * 마다가스카르 * 마요트 * 말라위 * 말리 * 모로코 * 모리셔스 * 모리타니 * 모잠비크 * 베닌 * 보츠와나 * 부룬디 * 부르키나파소 * 상투메프린시페 * 세네갈 * 세이셸 * 스와질란드 * 시에라리온 * 알제리 * 앙골라 * 에리트리아 * 에티오피아 * 우간다 * 이집트 * 잠비아 * 적도 기니 * 중앙 아프리카 공화국 * 지부티 * 짐바브웨 * 차드 * 카메룬 * 카보베르데 * 케냐 * 코모로 * 코트디부아르 * 콩고 * 콩고 민주 공화국 * 탄자니아 * 토고 * 튀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