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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중국어/中國語 어법공부

‘把’자문[把字句]

1인 MC 2015. 9. 16.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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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把字句]

‘주어++빈어+술어 형식의 문장을 자문이라고 한다. ‘자문이 형성되는 과정을 보자.

  • 듣기请大家打开书! 
    모두들 책을 펴십시오! 
    듣기请大家把书打开! 
    모두들 책을 펴십시오!

위에서는 ‘가 빈어 ‘를 동반하여 주어 다음에 나와 있다.

자문의 사용환경

자문과 ‘주어+술어+빈어 형식의 문장을 우리말로 옮기면 특별한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그러나 중국어에서 ‘자문은 ‘주어+술어+빈어 형식의 문장과 엄격하게 구분된다. 이제 어떠한 경우에 ‘자문이 사용되는가를 알아보기로 하자.

중국어에서 가장 강조되는 말은 문장의 맨 앞에 나오며, 두 번째 강조되는 말은 그 다음에 나온다. 다음을 보자.

  • (1) 듣기这本书我看完了。 
    이 책은 내가 다 읽었다.
  • (2) 듣기我这本书看完了。 
    나는 이 책을 다 읽었다.

(1)의 주제는 ‘这本书이다. 이 말은 ‘이 책은 누가 다 읽었나요?라는 말의 대답이 된다. (2)의 주제는 ‘이다. 이 말은 ‘누가 이 책을 다 읽었나요?에 대한 대답이 된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 동작인 ‘看完을 강조해야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너는 이 책을 다 안 읽었지?라는 물음에 대하여 ‘천만에요, 이미 다 읽었다구요.라고 대답한다면 이에서는 ‘看完이라는 행위가 강조된다. 이와 같이 행위를 강조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자문으로 말해야 한다.

  • (3) 듣기我把这本书看完了。 
    나는 이 책을 다 읽었다.

다시 다음을 보자.

  • (4) 듣기那些书我整理得很好。 
    그 책은 내가 잘 정리했다.
  • (5) 듣기我那些书整理得很好。 
    나는 그 책을 잘 정리했다.

위의 (4)의 주제는 ‘那些书이고, (5)의 주제는 ‘이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 처리 결과인 ‘整理得很好를 강조해야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너는 그 책을 아무렇게나 쌓아두었겠지?라는 물음에 대하여 ‘천만에요, 잘 정리해놓았는데요.라고 대답한다면, 이 대답에서는 그 책을 처리한 결과가 강조된다. 이렇게 처리의 결과를 강조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이 ‘자문으로 말해야 한다.

  • (6) 듣기我把那些书整理得很好。 
    나는 그 책을 잘 정리했는데요.

(6)에서 강조된 것은 ‘整理得很好이다. ‘자문은 이와 같이 행위를 강조하거나 처리 결과를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이제 ‘자문이 사용되는 환경을 하나하나 살펴가며 ‘자문을 사용하는 중국인의 의식에 접근해 가기로 하자. 먼저 다음을 우리말을 보자.

  • (7) (닫혀있는) 문을 좀 열어 주세요.
  • (8) (자꾸 닫지 말고) 문을 좀 열어 주세요.

(7)은 문을 열어 달라는 단순한 요구지만, (8)은 화자의 요구를 잘 들어주지 않는 청자에게 약간의 불만을 표시하며 문을 열어 달라는 행위를 강조하고 있다.

  • (9) (어느 날인가) 그는 그녀에게 이 일을 말해 주었다.
  • (10) (말해서는 안 되는데) 그는 그녀에게 이 일을 말해 주었다.

(9)는 말했다는 사실을 전달해주는 단순한 문장이지만 (10)은 해서는 안 되는 행위를 하고 말았다는 행위가 강조되어 있다. 위의 (8)과 (10)을 중국어에서는 ‘자문으로 표현한다. 다음을 보자.

  • (7′) 듣기请打开窓户! 
    창문 좀 열어 주세요.
  • (8′) 듣기请把窓户打开! 
    창문 좀 열어 주세요.
  • (9′) 듣기他告诉了她这件事。 
    그는 그녀에게 이 일을 말해 주었다.
  • (10′) 듣기他把这件事告诉她了。 
    그는 그녀에게 이 일을 말해 주었다.

자문은 이상과 같이 화자의 의도와 다른 행위가 발생하는 경우에, 그 행위를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되거나, 화자의 의도와 다른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 그 상황을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그리고 현 상황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며 자신의 행위를 강조하기 위한 경우에도 사용된다. 따라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중국인은 윗사람에게 ‘자문 형식의 명령문을 좀처럼 사용하지 않는다.

의 빈어

의 빈어는 한정적이어야 하므로 대개 한정을 나타내는 관형어의 수식을 받는다.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은 한정을 나타내는 관형어이다.

  • 듣기他把那本书借走了。 
    그 사람이 그 책을 빌려 갔다.

만약 이러한 ‘의 빈어를 비한정적 명사로 바꾸면 다음과 같이 비문(非文)이 된다.

  • ×他把一本书借走了。 
    그는 책 한 권을 빌려 갔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다.

  • 듣기他把小说看完了。 
    그는 소설을 다 보았다.

위의 빈어 ‘小说는 한정적 관형어의 수식을 받고 있지 않지만, 대화 과정에서 화자와 청자가 이미 어떤 소설인지를 알고 있기 때문에 ‘자문에 사용된 것이다. 한정적이 아닌 명사는 절대로 ‘의 빈어가 될 수 없다. 다음을 보자.

  • (1) 듣기他上了年纪, 经常坐错车。 
    그는 나이가 들자 곧잘 버스를 잘못 탄다.
  • (2)×他上了年纪, 经常把车坐错。 
    그는 나이가 들자 곧잘 버스를 잘못 탄다.

(1)에서 ‘곧잘 잘못 타는 버스는 일정한 차일 수 없고, 그때마다 다른 버스일 것이므로 비한정적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명사가 ‘의 빈어로 사용된 (2)는 비문(非文)이다.

자문의 동사

자문의 동사는 다음 조건 중의 하나 이상을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밑줄 친 부분은 해당되는 조건이다. 다음을 보자.

1. 동사 뒤에 빈어가 있는 경우

  • 듣기请把表给 
    시계를 제게 주십시오.

2. 동사가 중첩된 경우

  • 듣기你把情况介绍介绍 
    상황을 좀 설명해 주세요.

3. 동사에 ‘나 ‘가 부가된 경우

  • 듣기我把电影票丢 
    나는 영화표를 잃어버렸다.
  • 듣기她把窗户开 
    그녀는 창문을 열어 놓았다.

4. 동사가 동량사를 동반하고 있는 경우

  • 듣기我想把那本书再看一遍 
    나는 그 책을 다시 한 번 읽고 싶다.

5. 동사가 결과보어를 동반하고 있는 경우

  • 듣기我今天得把这些衣服都洗 
    나는 오늘 이 옷을 모두 빨아야 한다.

6. 동사가 방향보어를 동반하고 있는 경우

  • 듣기请各位把护照拿出来 
    각자 여권을 꺼내십시오.

7. 동사가 정도보어를 동반하고 있는 경우

  • 듣기他把地板擦得很干净 
    그는 바닥을 깨끗하게 닦았다.

8. 동사 앞에 수사 ‘가 있는 경우

  • 듣기他把那本书扔就走了。 
    그는 그 책을 휙 던지고는 사라져 버렸다.

자문이 될 수 없는 경우

자문은 대상에 대한 처리를 강조하므로, 의미상 처리하는 행위를 나타낼 수 없는 동사가 쓰인 문장은 ‘자문으로 바꿀 수 없다.

1. ‘와 같이 판단을 나타내는 동사나, ‘有, 在, 像 등과 같이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는 ‘자문에 사용될 수 없다. 판단이나 상태는 처리하는 행위가 아니기 때문이다.

2. ‘喜欢, 知道, 同意, 赞成, 觉得, 怕, 恨, 希望, 要求, 信任, 想像 등과 같은 심리동사나 ‘看见, 听见과 같은 인지동사는 ‘자문에 사용될 수 없다. 심리동사나 인지동사는 처리하는 행위를 나타낼 수 없기 때문이다.

3. ‘上, 下, 进, 出, 回, 到, 过, 起 등과 같은 방향동사는 ‘자문에 사용될 수 없다. 어떤 처소로 이동하는 것은 대상을 처리하는 행위가 아니기 때문이다.

4. 가능보어는 ‘자문에 나올 수 없다. 가능보어는 가능성만을 제시하는 것이지 대상을 처리하는 행위가 아니기 때문이다.

  • ×我把这件事做不完。 
    듣기我做不完这件事。 
    나는 이 일을 해낼 수 없다.

5. ‘자문의 동사는 경험태 ‘를 동반할 수 없다. 경험태는 경험한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지 대상을 처리하는 행위가 아니기 때문이다.

  • ×我把汉语学过。 
    듣기我学过汉语。 
    나는 중국어를 배운 적이 있다.

출처 : http://vod.snu.ac.kr/wbi/wbi_total/2008_2/chinese_grammar/

서울대 중어중문학과 허성도교수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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