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에서는 관형어를 정어(定语)라고 한다. 관형어를 이해하기 위하여 다음 우리말을 보자.
- 붉은 꽃
- 우리 학교
- 우리가 채택한 과학적 방법
- 보존해야 할 열대 지방의 자연 환경
위에서 ‘붉은, 우리’는 각각 명사 ‘꽃, 학교’를 수식하고 있으며, ‘우리가 채택한, 보존해야할’은 명사구 ‘과학적 방법, 열대지방의 자연 환경’을 수식하고 있다. 이와 같이 명사나 명사구를 수식하는 말을 관형어라고 한다. 중국어에도 이러한 관형어가 있다. 중국어에서 명사나 명사구를 수식하는 말을 관형어라고 하며, 관형어의 수식을 받는 명사를 중심어(中心语)라고 한다. 관형어는 중심어의 앞에 온다.
- 红花(붉은 꽃)
- 我们学校(우리 학교)
- 第二个人(두 번째 사람)
- 非常好的生活习惯(아주 좋은 생활 습관)
위에서 ‘红, 我们, 第二个’는 명사 ‘花, 学校, 人’을 수식하고 있으며, ‘非常好’는 명사구 ‘生活习惯’을 수식하고 있다. 그러므로 ‘红, 我们, 第二个, 非常好’는 관형어이며, 그들의 수식을 받고 있는 ‘花, 学校, 人, 生活习惯’은 중심어이다.
관형어와 중심어 사이에는 일반적으로 ‘的’가 들어간다. 이러한 ‘的’를 구조조사(構造助词)라고 한다.
- 那是图书馆的书。
저것은 도서관의 책이다. - 这是非常好的软件。
이것은 아주 좋은 소프트웨어이다.
위의 ‘图书馆, 非常好’는 관형어로서 중심어 ‘书, 软件’을 각각 수식하고 있는데, 이 관형어와 중심어 사이에는 ‘的’가 들어가 있다. 이와 같이 관형어가 중심어를 수식할 때는 원칙적으로 ‘的’를 동반한다. 그러나 언제나 ‘的’를 동반하는 것은 아니다. 이제 관형어가 ‘的’를 동반하는 경우와 동반하지 않는 경우를 살펴보기로 하자.
다음은 관형어가 ‘的’를 동반하지 않는 경우이다.
1. 관형어가 단음절 형용사이면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 新衣服(새 옷)
- 好朋友(좋은 친구)
위의 ‘新, 好’는 모두 단음절 형용사로서 각각 ‘衣服, 朋友’를 수식하지만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2. 관형어가 인칭대사이면서, 중심어가 친척 관계를 나타내는 말이면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 我哥哥(우리 형)
- 你父母(너의 부모)
- 他妈妈(그의 어머니)
위의 ‘我, 你, 他’는 모두 인칭대사이며, 중심어가 친척 관계를 나타내므로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그러나 친척 관계를 나타낼지라도 관형어가 인칭대사가 아니면 ‘的’를 동반한다. 다음을 보자.
- 小王的哥哥(샤오왕의 형)
- 王老师的父亲(왕 선생님의 부친)
- 王主任的父母(왕 주임의 부모님)
위의 ‘小王, 王老师, 王主任’은 인칭대사가 아니므로 ‘的’를 동반한다.
3. 관형어가 인칭대사이고, 중심어가 소속 단위를 나타내는 말이면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 我家, 我们家(우리 집)
- 我们班(우리 반)
- 你们学校(너희 학교)
- 我们国家(우리 나라)
- 他们公司(그들의 회사)
위의 ‘我, 我们, 你们, 他们’은 인칭대사이고, ‘家, 班, 学校, 国家, 公司’는 그들이 소속된 단위를 나타내므로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그러나 관형어가 인칭대사가 아니면 ‘的’를 동반한다.
- 小王的家(샤오왕의 집)
- 王先生的公司(왕 선생의 회사)
위의 중심어 ‘家, 公司’는, 관형어 ‘小王, 王先生’이 소속된 단위를 나타내지만, ‘小王, 王先生’이 인칭대사가 아니므로 ‘的’를 동반한다.
4. 명사인 관형어가 중심어의 기본적 성격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대개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 市政府(시 정부)
- 中国人(중국인)
- 中国地图(중국 지도)
- 汉语词典(중국어 사전)
- 韩国学生(한국 학생)
위의 ‘市, 中国, 汉语, 韩国’는 다음에 나오는 중심어의 기본적인 성격을 나타내므로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5. 지시대사 ‘每’가 관형어이면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 每天(매일)
- 每年(매년)
6. 의문대사 ‘什么’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 什么人(어떤 사람)
- 什么书(어떤 책)
7. 의문수사 ‘几, 多少’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 几点(몇 시)
- 多少学生(몇 명의 학생)
8. 관형어 다음의 중심어가 방위사이면 대개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 学校东边(학교의 동쪽)
- 车站前边(정류장 앞쪽)
위의 관형어 ‘学校, 车站’은 명사인데, 이들의 중심어인 ‘东边, 前边’이 방위사이므로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9. 쌍음절 동사가 관형어이고, 이 관형어가 중심어와 강하게 결합하여 하나의 단어처럼 사용되는 경우에는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 劳动人民(노동 인민)
- 庆祝大会(경축 대회)
- 休息时间(휴식 시간)
위의 ‘劳动, 庆祝, 休息’은 모두 쌍음절 동사로서 관형어로 사용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은 이미 하나의 단어처럼 사용되므로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10. 수량구(数量句)나 지량구(指量句)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 一张报(한 장의 신문)
- 五个学生(다섯 명의 학생)
- 这个人(이 사람)
- 那个学生(그 학생)
위의 관형어인 ‘一张, 五个’는 수량구이고, ‘这个, 那个’는 지량구이므로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다음은 관형어가 ‘的’를 동반하는 경우이다.
1. 명사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대개 ‘的’를 동반한다.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은 관형어로 사용된 명사이다.
- 父母的房间(부모님의 방)
- 小王的东西(샤오왕의 물건)
2. 방위사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대개 ‘的’를 동반한다.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은 관형어로 사용된 방위사이다.
- 里边的房间(안쪽 방)
- 前边的大楼(앞쪽의 빌딩)
3. 처소사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대개 ‘的’를 동반한다.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은 관형어로 사용된 처소사이다.
- 家裏的东西(집 안의 물건)
- 桌子上的书(책상 위의 책)
4. 시간사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대개 ‘的’를 동반한다.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은 관형어로 사용된 시간사이다.
- 昨天的报纸(어제 신문)
- 今天的天气(오늘의 날씨)
5. 인칭대사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대개 ‘的’를 동반한다.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은 관형어로 사용된 인칭대사이다.
- 我的书(나의 책)
- 他们的衣服(그들의 옷)
6. 동사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대개 ‘的’를 동반한다.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은 관형어로 사용된 동사이다.
- 参观的人(참관하는 사람)
- 休息的时候(쉴 때)
7. 쌍음절 형용사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的’를 동반한다.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은 관형어로 사용된 쌍음절 형용사이다.
- 美好的生活(행복한 생활)
- 痛苦的回忆(쓰라린 추억)
쌍음절 형용사가 관형어일지라도 관형어와 중심어가 강하게 결합되어 하나의 단어처럼 사용되는 경우에는 ‘的’를 동반하지 않는다.
- 老实人(착실한 사람)
- 年轻人(젊은이)
중첩형용사가 관형어이면 ‘的’를 동반한다.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은 관형어로 사용된 쌍음절 형용사이다.
- 高高的塔(높다란 탑)
- 大大的眼睛(큼직한 눈)
8. 수사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的’를 동반한다.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은 관형어로 사용된 수사이다.
- 四的三倍(4의 세 배)
- 百分之九十的学生(90%의 학생)
9. 부사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的’를 동반한다.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은 관형어로 사용된 부사이다.
- 暂时的困难(잠시의 어려움)
- 一贯的表现(일관된 표현)
10. 구(句)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的’를 동반한다.
- 很大的屋子(아주 큰 집)
- 非常旧的家具(대단히 오래된 가구)
위의 ‘很大, 非常旧’는 부사가 형용사를 수식한 수식구이다.
- 教汉语的教师(중국어를 가르치는 교사)
- 去公园的人(공원에 가는 사람)
위의 ‘教汉语, 去公园’은 동사가 빈어를 동반한 동빈구이다.
- 对你的态度(당신에 대한 태도)
- 关于农村生活的小说(농촌 생활에 관한 소설)
위의 ‘对你, 关于农村生活’는 전치사구이다.
- 我和他的意见(나와 그의 의견)
- 小王跟小李的情况(샤오왕과 샤오리의 상황)
위의 ‘我和他, 小王跟小李’는 연합구이다.
- 我买的东西(내가 산 물건)
- 他做的菜(그가 만든 음식)
위의 ‘我买, 他做’는 주술구이다.
11. 보어를 동반하는 관형어는 ‘的’를 동반한다.
- 看不懂的地方(이해할 수 없는 부분)
- 忘不了的恩情(잊을 수 없는 은혜)
위의 ‘懂, 了’는 가능보어이다.
12. 명량사가 관형어로 사용되면 ‘的’를 동반할 수도 있고 생략할 수도 있다.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은 명량사이다.
- 三年(的)时间(삼 년의 시간)
- 二百公里(的)路(200km 되는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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