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인기 여행지의 여행정보 및 숙박시설 안내 ◐ 

가나 * 가봉 * 가이아나 * 감비아 * 과달루프 * 과테말라 *  * 그레나다 * 그리스 * 그린란드 * 기니 * 기니비사우 * 나미비아 * 나이지리아 * 남아프리카 공화 * 네덜란드 * 네팔 * 노르웨이 * 노퍽 섬 * 뉴 칼레도니아 * 뉴질랜드 * 니우에 * 니카라과 * 대만 * 대한민국 * 덴마크 * 도미니카 * 도미니카 공화국 * 독일 * 동티모르 * 라오스 라이베리아 * 라트비아 * 러시아 * 레바논 * 레소토 * 루마니아 * 룩셈부르크 * 르완다 * 리비아 * 리유니언 섬 * 리투아니아 * 리히텐슈타인 * 마다가스카르 * 마르티니크 * 마요트 * 마카오 * 말라위 * 말레이시아 * 말리 * 모나코 * 모로코 * 모리셔스 * 모리타니 * 모잠비크 * 몬테네그로 * 몰도바 * 몰디브 * 몰타 * 몽골 * 미국 *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 미얀마 * 미크로네시아 * 바누아투 * 바레인 * 바베이도스 * 바하마 * 방글라데시 * 버뮤다 * 베냉 * 베네수엘라 * 베트남 * 벨기에 * 벨로루시 * 벨리즈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보츠와나 * 볼리비아 * 부룬디 * 부르키나파소 * 부탄 * 북마리아나 군도 * 북마케도니아 * 불가리아 * 브라질 * 브루나이 * 사모아 * 사우디 아라비아 * 산마리노 * 상투메프린시페 * 생 바르텔레미 * 세네갈 * 세르비아 * 세이셸 * 세인트 루시아 * 세인트 마틴 *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 세인트키츠 네비스 * 솔로몬 제도 * 수리남 * 스리랑카 * 스웨덴 * 스위스 * 스페인 슬로바키아 * 슬로베니아 * 시에라리온 * 신트마르텐 * 싱가포르 * 아랍에미리트 * 아루바 * 아르메니아 * 아르헨티나 * 아이슬란드 * 아이티 * 아일랜드 * 아제르바이잔 * 안도라 * 알바니아 * 알제리 * 앙골라 * 앤티가 바부다 * 앵귈라 * 에스와티니 * 에스토니아 * 에콰도르 * 에티오피아 * 엘살바도르 * 영국 *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 * 오만 * 오스트레일리아 * 오스트리아 * 온두라스 * 요르단 * 우간다 * 우루과이 * 우즈베키스탄 * 우크라이나 * 이라크 이스라엘 * 이집트 * 이탈리아 * 인도 * 인도네시아 * 일본 * 자메이카 * 잠비아 * 적도 기니 * 조지아 * 중국 * 지부티 * 지브롤터 * 짐바브웨 * 차드 * 체코 * 칠레 * 카메룬 * 카보베르데 * 카자흐스탄 * 카타르 * 캄보디아 * 캐나다 * 케냐 * 케이맨 제도 * 코모로 * 코소보 * 코스타리카 * 코트디부아르 * 콜롬비아 * 콩고 * 콩고 민주 공화국 * 쿠라카우 * 쿠바 * 쿠웨이트 * 쿡 제도 * 크로아티아 * 크림 반도 * 키르기스스탄 * 키리바시 * 키프로스 타지키스탄 * 탄자니아 * 태국 *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 * 토고 * 통가 * 튀니지 * 튀르키예 * 트리니다드 토바고 * 파나마 * 파라과이 * 파키스탄 * 파푸아뉴기니 * 팔라우 * 팔레스타인 지역 * 페로 제도 * 페루 * 포르투갈 * 폴란드 * 푸에르토리코 * 프랑스 * 프랑스령 기아나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 피지 * 핀란드 * 필리핀 * 헝가리 * 홍콩

여행지와 숙소를 직접 검색 하시려면 아래 검색창을 이용 하세요.◐

Booking.com

중국(中國)여행/화북[華北]

[중국관광지] 산시성 山西省(산서성) 안내

1인 MC 2015. 9. 16. 23:13
반응형

산시성 山西省(산서성) (Shanxi)


중국 동부에 있는 성(省)


위치 : 중국 동부


면적 : 15만 7100㎢


인구 : 약 3141만 명(1997)


면적은 15만 7100㎢, 인구는 약 3141만 명(1997)이다. 성도(省都)는 타이위안[太原]이다. 동쪽은 타이항산맥[太行山脈]과 우타이[五臺]산맥, 서쪽과 남쪽은 황허강[黃河] 중류의 협곡, 북쪽은 만리장성으로 둘러싸여 있어 각각 허베이성[河北省]·허난성[河南省]·산시성[陝西省]의 각 성 및 네이멍구 자치구[內蒙古自治區]와 접한다.


황토고원(黃土高原)의 일부이며, 평균 해발고도는 600~3,000m이다. 지형적으로는 다음의 3가지 지형으로 분류된다.

① 동부고원:이는 협의의 북부고원과 동부고원으로 나뉘는 경우도 있다. 즉 북쪽의 헝산산[恒山], 동쪽의 타이항[太行]·우타이[五臺] 산맥을 주체로 한 1,500m급의 고원이다.

② 중부 펀허강[汾河] 하곡의 지구대(地溝帶):비옥한 땅으로 되어 있다.

③ 서부고원:뤼량[呂梁]·윈중[雲中] 산맥으로 이루어지는 평균 2,000m의 고원지대이다. 대륙성 기후를 나타내지만, 타이항산맥 때문에 여름에는 남동 산기슭에 비가 내리고 고원 내부나 북부에는 강수량이 적다.


경지는 약 25%로 적으며, 가뭄에 견디는 옥수수·수수를 재배하고 관개용수가 완비된 곳의 경우 밀이 주산이다.

최근에 이르러서는 수리시설의 건설, 황토 유실방지가 진척되어 황투고원 특유의 계단상(階段狀) 지층을 교묘하게 계단밭으로 이용하여 경지를 넓혀가고 있고, 경작기술의 개량을 꾀하고 있다.


특히 시양현[昔陽縣] 다자이[大寨]는 성공한 예로서 전국의 모범이 되어 있다. 그 밖에 목화·땅콩 등 경제작물도 재배되고 있다.

또한 지하자원이 풍부하여, 석탄은 다퉁[大同]·시산[西山]·타이위안 등이 중국 제일의 매장량을 자랑한다. 철도 양취안[陽泉]·진청[晉城] 등지에서 개발되고 있다.


이들을 기반으로 하여 철강·기계·합성화학 등의 중화학공업이 발달하고, 타이위안을 중심으로 지역생산 콤비나트가 형성되고 있다.

교통은 퉁포[同浦:大同~風陵渡]·시타이[石太:石家莊~太原]·징바오[京包:北京~包頭] 철도를 그 동맥으로 하여 타이위안·펀양[汾陽], 그밖의 성내 각지로 공로(公路)가 통하고 있다.


다퉁의 윈강[雲崗] 석굴불, 타이위안의 진사[晉祠] 등의 사적·명승도 많다. 그 밖에 펀양을 중심으로 펀주[汾酒]라는 술이 유명하며, 신장[新絳]의 종이·먹·붓 등 전통적 ·역사적인 공예품이 있다.


산서성의 역사연혁


산서성은 화북평원 이남에 위치하고 있고, 황하중류 동쪽이다. 옛날에는 태행산의 서쪽이 이름이었다. 산서성은 옛날에는 병주라고 불리었다.

춘추시대에는 진국으로 불리었다. 전국 초기 진국은 한, 조, 위의 세나라로 나뉘었고 역사가 칭하기를 [삼진]이라고 하였다. 삼진은 산서의 또 다른 하나이 명칭이 되었다. 진나라 때에는 태원, 하동, 상당, 안문, 운중, 대등 6부로 나뉘었다.


한 대에는 병주로 칭하였고, 당 대에는 하동도가 되었다. 송대에는 하동루와 서경도가 되었다(요에 속함). 원대에는 중서성에 속하여, 하동산서도 숙정겸 방사와 선위사령을 두었다. 명대에는 산서포정사사를 두었고, 청대 이후에는 산서성이 되었다.


산서성의 경제개황


산서성은 1994년 全省의 총 생산액이 835.8억원(元)이었다. 각 省 중에서 하위에 드는 위치이다. 그 중 농업이 약 14%를 차지하고 있고, 공업이 약 52%를 점유하고 있으며, 공업과 서비스업이 34%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ㅇ농업


농업 총 생산량 중 좁은 의미의 농업이 69%를 차지하고, 목축업이 22%를 차지한다. 농경지는 369.7만ha이다. 양식작물은 총 파종 면적의 82%를 차지하고, 안문관 이남은 겨울 소맥, 논벼, 고구마가 재배되고, 운성, 림분, 진중분지는 중요 양식 산지이다.

안북지구는 조, 메, 밀, 춘소맥, 감자 등이 재배된다. 경제작물은 안문관 이남의 면화, 유채 등이 있고, 운성, 림분분지는 중요 면화의 산지이다.

안북지구는 참깨, 담배잎, 사탕무우 등이 재배되고, 과일로는 대추, 배 등이 재배된다. 진 서북지역에는 양축업이 보편되어 있고, 흥현의 사흥소가 양축되고 있다. 진 남부는 황소와 돼지양축이 많이 행해진다.


ㅇ탄광 및 공업


산서는 전국 유명의 [탄광지역]으로, 매장량이 전국의 3분의 1 수준이다. 전 성의 3분의 2의 현이 석탄을 사용하고 있고, 동남부의 심수탄전, 중부의 서산과 곽서탄전, 서부의 하동탄전, 북부의 대령탄전에 이르기까지 총 면적이 5만평방 킬로미터를 넘어선다. 대동, 양정, 고교, 분서, 로안, 진성, 헌강, 곽현 등의 매장이 있다.

그 중 대동탄광은 중국에서 우수한 동력탄 생산지로 중국 거대의 무연탄광이다. 산성석탄은 60%이상이 철로를 통하여 각 성으로 운송된다. 길화춘의 분주, 죽엽청주가 유명하다.


산서성의 교통운송


교통운송은 철도와 도로 위주이다. 1994년말, 철도는 2,330km에 이르렀고, 그 중 고속도로가 약 40%를 차지한다. 내륙 하천이 항해 길은 거의 170km에 이른다.


ㅇ철도


철도는 산서성의 교통운송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철도는 세로 방향으로 동포선, 태초선, 가로방향으로는 한장선, 석태선, 경원선, 대진선, 경포선과 후(마)서(안)선 등이 있다.

그 중 석태, 대진, 동포, 태초, 경포 등은 선의 양선이 전기공정이 이미 완성된 상태이다. 태원, 대동과 유차, 후마, 장치, 원평은 철도의 중추이다.


ㅇ도로


도로는 가로방향으로 207번 국도(내몽고의 석림활특∼장사∼광동의 해안), 108번 국도(북경∼태원∼곤명), 208번 국도(내몽고의 집령∼태원∼장치), 209번 국도(호화호특∼이석∼광서의 북해)가 있고, 세로방향으로는 309번 국도(산동의 영성∼림분∼란주), 307번 국도(하북의 기구∼태원∼은주), 109번 국도(북경∼대동∼라사)등이 있다. 태원, 대동, 림분, 장치 등은 도로의 중추이다.


ㅇ항공


태원, 장사에는 공항이 있다. 무숙공항이 태원 동남부의 15km정도에 위치하고 있고, 북경, 상해, 천진, 서안, 장치, 심천 등지까지 가는 항공편이 있다.


산서성의 자연지리


ㅇ지형


산서성은 중국 제 2급의 지형 계단 상에 위치하고 있고, 산지성 고원 지형이 되어있다. 경내 지표 해발이 1,000∼1,500m가 많고 제일 높은 봉우리인 오대산이 북대 해발이 3,058m에 이른다.

산서고원은 황토고원의 동부에 위치하여, 황토 퇴적이 산간 곡지와 분지를 형성해 내었고, 거의 반 정도의 지표가 돌로 되어있는 산지이다.


전 성의 지형이 일련의 북동향의 습곡 단괴산과 함몰된 분지로 조성되어 있고 대체적으로 동부 산지와 중부 하곡분지, 서부 산지고원으로 나눌 수 있다.

동부 산지는 태행산맥을 위주로 해서 남으로부터 북까지 중조산을 포함하여 태옥산, 계주산, 오대산, 항산 등이 있다. 태행산맥의 양자관, 동양관, 천병관은 산서고원에서 화북평원으로 통하는 자연적인 길이다.

동북부의 오대산과 항산 사이의 평형관 역시 동서 교통의 주요한 관문이다. 태행산과 태옥산의 사이에는 또한 양성, 진성, 장치∼로성, 심현 등의 소분지가 있다.


중부 하곡분지는 분하곡지와 상건하지를 축선으로 남으로부터 북으로까지 운청분지, 임분분지, 진중분지(혹은 태원분지라고 칭한다),

혼정분지, 대동분지 등이 있다. 각 분지와 대동분지 사이에 있는 안문관(항산의 만두산 서쪽끝)이 남북기후의 중요 경계가 된다.


서부 산지고원은 려양산맥 위주로 남으로부터 북으로 이어져 있다. 황토층이 비교적 두텁고, 서쪽 언덕에 계곡이 많아 물에 의한 토양의 유실이 비교적 많은 곳이다. 하류는 황하와 해하수계에 속하여 나뉜다.

서부, 서남부 성계상의 황하에는 협곡이 많고, 낙차가 커서, 모래 함유량이 많고, 분하를 제외하고는 심하 이외의 기타 지류는 비교적 짧다. 해하수계는 장하를 포함해서 호택하, 상건하의 상류 등이다.


ㅇ기후


계절풍 기후구의 남중온대 반건조기후에 속한다. 연평균기온이 2℃∼12℃, 1월이 -12℃∼-2℃, 7월이 20℃∼26℃이다. 연강수량은 400∼800mm 정도 된다. 오대산, 태행산 등이 비가 많이 오고 저온 중심이다.


ㅇ생물


지대성 식물로는 난온대 낙엽활엽림이 자라고, 항산∼아로산 이북은 온대초원으로 되어 있다. 한당 이래에 삼림을 뽑아 개간하여, 천연림과 자생림은 극소수많이 생장하고 있고, 관잠산, 관제산, 중조산, 태옥산 등은 약 100만ha 정도의 삼림이 있다.

이미 역산, 용정구, 로아산, 망하긍은 자연보호구로 지정되어 있다. 잔존하는 삼림과 원숭이, 갈색 말, 닭 등 진기한 동물들을 보호하고 있다.

평원 녹화사업은 비교적 잘 되어서, 1990년 농촌 논 면적이 138만ha에 이르렀고, 교성, 방산, 심원, 하현 등 사현 삼림의 복개율은 32%∼38.9%에 이른다.


주요도시와 명승고적


ㅇ남경시


남경은 간단히 영으로도 불리우며, 강소성 서부에 위치하고 있고, 장강의 보배이다. 해발이 8.9m에 이른다. 시이 인구는 211만 명이다.

중국 역사, 문화의 명성이다. 전국시대에는 초나라가 금릉읍으로 통치하였다. 동오, 동진, 송, 제, 양, 진, 남당, 명초, 태평천국, 신해 혁명시의 중화민국 임시정부와 북벌승리 후의 국민정부가 모두 여기에다 수도를 정하였다.


많은 종류의 공업이 있고, 화학공업이 전국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경호선, 영동선 철도와 간선 104번, 205번, 312번, 328번 국도가 이곳에서 교차한다.

강소성의 정치, 경제, 문화, 교통의 중심지이다. 남경의 명승고적은 매우 많고, 비교적 유명한 것으로는 석두성유적, 육조고묘, 서하산석각, 명효릉, 중산릉, 영곡사, 태평천국 천왕부, 우화대, 진준하태자묘, 현무호, 막수호, 자금산 천문대와 장강대교 등이 있다.


ㅇ소주시


태호이 동쪽에 위치하고 있고, 경호철로선상에 있다. 명대에 일찍이 면사업의 중심이었고, 현재 여러 종류의 공업이 있다. 전통 수공업품인 소수, 송면, 단향비, 통초퇴화와 약품 등은 국제적으로도 유명한 것이다.

소주는 역사적으로 강남의 명성으로, 공원 풍경이 특색이 된다. 창랑정, 사자림, 굴정원, 유원은 송, 원, 명, 청 각 대의 원림 건축 풍격을 나타낸다. 명승고적으로는 호구, 한산사, 천평산, 영엄사와 동정동, 서산 등이 있다.


ㅇ상주시


장강의 남안에 위치하고 있고, 경호선 선상에 있다. 남송 이래로 강남 경제의 중심지 중의 하나였다. 근년에는 공업 발전이 빠르고, 방직공업은 전 省 중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전통 명산으로는 얼레빗과 참빗, 고르덴 등이 있다.


ㅇ진강시


장강, 대운하, 경호선로의 교착점에 위치하고 있고, 소남, 소북으로 통과하는 교통의 중추이다. 특산으로는 향식초가 있다. 명승고적이 많고, 시구 서북 금산에 유명한 금산사가 있다.


ㅇ선흥시


태호의 서측에 위치하고 있고, 자색 모래 도기가 대대로 유명하여, 중국의 유명한 도기 도시 중의 하나이다. 풍경이 아름답고, 선권, 장송, 영곡 등의 종유동 역시 국내 국외에 유명하다.


ㅇ서주시


강소성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고, 황하의 가장자리에 있다. 시의 인구는 81만명이다. 중국 역사문화의 유명한 곳이다.

옛 명칭은 팽성이라고 칭하였고, 서초정비가 일찍이 이곳에다가 수도를 정하였다. 강소성 최대의 석탄 산지이다. 롱해선, 경호선 등의 철도와 104번, 206번, 310번, 311번 국도가 이곳을 교차한다. 강소성 북부 육로 교통의 중추이다.

명승으로는 운룡산과 운룡호가 있다. 운룡산의 동부에는 당대 이전의 석각 석가모니 반신상이 있고, 또한 역대 육석 조각의 불상 200여 존이 있다. 이외에도 방학정, 초학정, 음학정 등의 고적은 송대에 소동파가 일찍이 [방학정기]를 저술하였다.


ㅇ연운항시


황해의 보석으로 롱해철도 동단, 해주로부터 신포, 연운강의 세부분으로 조성되어 있다. 염업이 매우 발달한 곳이다. 항구는 깊고 넓어, 본 성의 유일한 천연양항이다.

서북각 성에서 바다로 나갈 때 롱해로를 거쳐 이곳을 첩경으로 삼고 있다. 명승으로는 화과산과 공만산동한주원림이 수려하고, 명승고적은 마른서호, 평산당과 대명사 등이 있는데, 대명사는 육조시대에 건립되어, 당대에 동쪽에서 건너온 일본 고승 감진이 일찍이 이곳의 주지가 되었고, 동쪽으로 건너간 일본 선교 역시 이곳에서 시작되어서, 감진의 기념당이 건립되었다.

반응형

🔰˚전세계의 할인 특가 숙소를 검색 해 보세요.. 호텔, 홈, 아파트 등 각양각색의 숙소가 무려 2,563,000개 이상!

 예약은 지금, 결제는 나중에! 최저가 맞춤 전 세계 2,563,380개 숙박 업체

개성 넘치는 전세계 모든숙소를 찾아 보세요~

◑˚아파트 ◑˚호스텔 ◑˚리조트 ◑˚료칸 ◑˚홀리데이파크 ◑˚캠프장 ◑˚보트호텔 ◑˚아파트호텔 ◑˚펜션 ◑˚숙소2◑˚럭셔리 텐트 ◑˚홈스테이 ◑˚러브 호텔 ◑˚샬레 ◑˚이코노미 호텔 ◑˚휴가지 숙소 ◑˚타이니 하우스 ◑˚고급 호텔 ◑˚저예산 호텔 ◑˚골프 리조트 ◑˚디자인 호텔 ◑˚가족 호텔 ◑˚배리어프리 호텔 ◑˚수영장을 갖춘 호텔 ◑˚주차 시설을 갖춘 호텔 ◑˚베드앤브렉퍼스트 ◑˚모텔 ◑˚비치 호텔 ◑˚팜스테이 ◑˚빌라 ◑˚자쿠지를 갖춘 호텔 ◑˚게스트하우스 ◑˚여관 ◑˚숙소1◑˚캡슐호텔 ◑˚컨트리 하우스 ◑˚롯지 ◑˚리야드 ◑˚코티지 ◑˚5성급 호텔 ◑˚글램핑 ◑˚코티지 ◑˚4성급 호텔 ◑˚스파 호텔 ◑˚로맨스 호텔 ◑˚3성급 호텔 ◑˚취사 가능한 숙소 ◑˚스키 리조트 ◑˚온천 있는 숙소 ◑˚반려 동물 동반 가능한 호텔 

 

Booking닷Com (퀵 링크) 바로가기 링크

◑국가 ◑도시 ◑공항 ◑관광 명소 ◑지역 ◑지역 ◑모든 항공편 목적지 ◑장기 숙박할 수 있는 숙소 ◑Traveller Review Awards ◑Genius 로열티 프로그램 ◑이용 후기 ◑시즌 & 홀리데이 특가 ◑세계 각 도시의 투어/액티비티 ◑24시간 (고객 센터) 

Booking.com

유럽

그루지아 * 그리스 * 그린란드 * 네덜란드 * 노르웨이 * 덴마크 * 독일 * 라트비아 * 러시아 * 루마니아 * 룩셈부르크 * 리투아니아 * 리히텐슈타인 * 맨섬 * 모나코 * 몬테네그로 * 몰도바 * 몰타 * 벨기에 * 벨로루시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북마케도니아 * 북키프로스 * 불가리아 * 산마리노 * 세르비아 * 스웨덴 * 스위스 * 스페인 * 슬로바키아 * 슬로베니아 * 아르메니아 * 아브하지아 * 아이슬란드 * 아일랜드 * 아제르바이잔 * 안도라 * 알바니아 * 에스토니아 * 영국 * 오스트리아 * 우크라이나 * 이탈리아 * 지브롤터 * 체코 * 코소보 * 크로아티아 * 크림 반도 * 키프로스 * 터키 * 페로 제도 * 포르투갈 * 폴란드 * 프랑스 * 핀란드 * 헝가리

북아메리카

멕시코 * 미국 * 세인트 피에르 미켈론 * 캐나다

중앙 아메리카

과테말라 * 니카라과 * 벨리즈 * 엘살바도르 * 온두라스 * 코스타리카 * 파나마

남아메리카

가이아나 * 베네수엘라 * 볼리비아 * 브라질 * 수리남 * 아르헨티나 * 에콰도르 * 우루과이 * 칠레 * 콜롬비아 * 파라과이 * 페루 * 포클랜드 제도(말비나스) * 프랑스령 기아나

아시아

네팔 * 대만 * 대한민국 * 동티모르 * 라오스 * 마카오 * 말레이시아 * 몰디브 * 몽골 * 미국 사모아 * 미얀마 * 방글라데시 * 베트남 * 부탄 * 브루나이 * 스리랑카 * 싱가포르 * 우즈베키스탄 * 인도 * 인도네시아 * 일본 * 중국 * 카자흐스탄 * 캄보디아 * 키르기스스탄 * 타지키스탄 * 태국 * 파키스탄 * 필리핀 * 홍콩

오세아니아

 * 나우루 * 노퍽 섬 * 뉴 칼레도니아 * 뉴질랜드 * 니우에 * 마샬 군도 * 미크로네시아 * 바누아투 * 북마리아나 군도 * 사모아 * 솔로몬 제도 * 오스트레일리아 * 코코스 군도 * 쿡 제도 * 키리바시 * 통가 * 투발루 * 파푸아뉴기니 * 팔라우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 피지

카리브 해

과달루프 * 그레나다 * 도미니카 * 도미니카 공화국 * 마르티니크 * 몬트세라트 *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 바베이도스 * 바하마 * 버뮤다 * 보네르, 세인트 유스타티유스 및 사바 * 생 바르텔레미 * 세인트 루시아 * 세인트 마틴 *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 세인트 헬레나 * 세인트키츠 네비스 * 신트마르텐 * 아루바 * 아이티 * 앤티가 바부다 * 앵귈라 *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 * 자메이카 * 케이맨 제도 * 쿠라카우 * 쿠바 *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 * 트리니다드 토바고 * 푸에르토리코

중동

레바논 * 바레인 * 사우디 아라비아 * 아랍에미리트 * 아프가니스탄 * 오만 * 요르단 * 이라크 * 이스라엘 * 카타르 * 쿠웨이트 *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아프리카

가나 * 가봉 * 감비아 * 기니 * 기니-비사우 * 나미비아 * 나이지리아 * 남수단 * 남아프리카 공화국 * 니제르 * 라이베리아 * 레소토 * 르완다 * 리비아 * 리유니언 섬 * 마다가스카르 * 마요트 * 말라위 * 말리 * 모로코 * 모리셔스 * 모리타니 * 모잠비크 * 베닌 * 보츠와나 * 부룬디 * 부르키나파소 * 상투메프린시페 * 세네갈 * 세이셸 * 스와질란드 * 시에라리온 * 알제리 * 앙골라 * 에리트리아 * 에티오피아 * 우간다 * 이집트 * 잠비아 * 적도 기니 * 중앙 아프리카 공화국 * 지부티 * 짐바브웨 * 차드 * 카메룬 * 카보베르데 * 케냐 * 코모로 * 코트디부아르 * 콩고 * 콩고 민주 공화국 * 탄자니아 * 토고 * 튀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