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는, 우리말 ‘철수는’의 ‘~는’, ‘학교에’의 ‘~에’와 같이 구체적 의미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단어나 구의 뒤에 첨가되어 문법적 관계, 어조(语调), 동작 행위의 상태, 비교 등을 나타낸다.조사에는구조조사(構造助词)ㆍ어조조사(语调助词)ㆍ비교조사(比较助词)ㆍ동태조사(动态助词) 등이 있다.
앞뒤의 문법적 구조를 제시해 주는 조사를 구조조사라고 한다. ‘的, 地, 得, 所’ 등이 이에 속한다.
‘地’는 다른 말의 뒤에 와서 그 말을 부사어로 만든다.
- 认真地做完了作业
성실하게 숙제를 다 했다. - 仔细地看了一遍
꼼꼼하게 한 번 훑어보았다.
위의 ‘仔细’와 ‘认真’은 형용사인데, ‘地’가 첨가되어 부사어가 되어 있다. 이러한 ‘地’의 용법은 <3.6.3 부사어와 ‘地’>에서 상세히 다루기로 한다.
【출처 : 서울대 중어중문학과 허성도교수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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