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는, 우리말 ‘철수는’의 ‘~는’, ‘학교에’의 ‘~에’와 같이 구체적 의미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단어나 구의 뒤에 첨가되어 문법적 관계, 어조(语调), 동작 행위의 상태, 비교 등을 나타낸다.조사에는구조조사(構造助词)ㆍ어조조사(语调助词)ㆍ비교조사(比较助词)ㆍ동태조사(动态助词) 등이 있다.
앞뒤의 문법적 구조를 제시해 주는 조사를 구조조사라고 한다. ‘的, 地, 得, 所’ 등이 이에 속한다.
‘的’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용법이 있다.
1. ‘的’는 관형어와 중심어 사이에 와서 소유 관계를 나타낸다.
- 我的书(나의 책)
- 你的书(너의 책)
위의 ‘的’는 ‘책’의 소유 관계를 나타낸다.
2. ‘的’는 관형어와 중심어 사이에 와서 수식 관계를 나타내기도 한다.
- 好看的东西(예쁜 물건)
- 便宜的东西(값싼 물건)
위의 ‘好看’과 ‘便宜’는 ‘东西’를 수식한다. ‘的’의 상세한 용법은 <3.5.1 관형어와 ‘的’>에서 다루기로 한다.
3. ‘형용사+的’ 형식은 ‘的’ 다음에 어떤 명사가 생략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 大的九岁, 小的四岁。
큰애는 아홉 살, 작은애는 네 살이다. - 这个太贵, 有便宜的吗?
이것은 너무 비싸네요, 싼 것이 있습니까?
위의 ‘大的’와 ‘小的’ 다음에는 ‘孩子’가 생략되어 있으며, ‘便宜的’ 다음에는 ‘东西’가 생략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어떤 명사가 생략되었는지는 언어 환경에 따라 결정되므로 오해나 혼란은 생기지 않는다.
4. ‘명사/대사+的’ 형식은 소속 관계를 나타낸다.
- 我是图书馆的。
저는 도서관에 소속된 사람입니다. - 他是我们班的。
그는 우리 반 학생이야.
5. ‘동사+的’ 형식은 동사가 명사화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 这是我畫的。
이것은 내가 그린 것이다. - 那是我买的。
그것은 내가 산 것이다.
6. ‘A的A,B的B’ 형식은 각각의 상태를 인정하는 느낌을 나타낸다.
- 跑的跑, 走的走。
달리는 사람은 달리고, 걷는 사람은 걷는다. - 说的说, 笑的笑。
말하는 사람은 말하고, 웃는 사람은 웃는다. - 大的大, 小的小。
큰 것은 크고, 작은 것은 작다. - 懂的懂, 不懂的不懂。
아는 사람은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른다.
7. ‘的’는 진술문의 끝에 와서 ‘분명히 그렇다’는 확신의 어감을 나타낸다.
- 他会来的。
그 사람은 온다니까요. - 他见到你会很高兴的。
그 사람이 당신을 만나면 분명히 기뻐할 겁니다.
위의 ‘的’는 그가 오거나 기뻐하리라는 화자의 확신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이 경우의 ‘的’는 어조조사라고 할 수 있다. ‘夠, 怪’가 나오는 문장 끝에는 대개 ‘的’가 오는데, 이는 ‘夠’나 ‘怪’가 화자의 강한 확신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天气夠冷的。
날씨가 엄청나게 춥네요. - 火车站夠远的。
역은 엄청나게 멀다니까요. - 他一走, 我还怪想他的。
그가 떠나가니, 나는 오히려 그가 너무 보고 싶어. - 这件事怪麻烦的, 咱们别管了。
이 일은 아주 복잡하다고요, 우리 상관하지 맙시다.
8. ‘的’는 ‘是……的’문에 사용된다.
- 他是昨天来的。
그는 어제 왔다. - 他是跟小王一起去的。
그는 샤오왕과 함께 갔다.
‘是……的’문은 <8.2 ‘是……的’문>에서 다루기로 한다.
【출처 : 서울대 중어중문학과 허성도교수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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