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인기 여행지의 여행정보 및 숙박시설 안내 ◐ 

가나 * 가봉 * 가이아나 * 감비아 * 과달루프 * 과테말라 *  * 그레나다 * 그리스 * 그린란드 * 기니 * 기니비사우 * 나미비아 * 나이지리아 * 남아프리카 공화 * 네덜란드 * 네팔 * 노르웨이 * 노퍽 섬 * 뉴 칼레도니아 * 뉴질랜드 * 니우에 * 니카라과 * 대만 * 대한민국 * 덴마크 * 도미니카 * 도미니카 공화국 * 독일 * 동티모르 * 라오스 라이베리아 * 라트비아 * 러시아 * 레바논 * 레소토 * 루마니아 * 룩셈부르크 * 르완다 * 리비아 * 리유니언 섬 * 리투아니아 * 리히텐슈타인 * 마다가스카르 * 마르티니크 * 마요트 * 마카오 * 말라위 * 말레이시아 * 말리 * 모나코 * 모로코 * 모리셔스 * 모리타니 * 모잠비크 * 몬테네그로 * 몰도바 * 몰디브 * 몰타 * 몽골 * 미국 *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 미얀마 * 미크로네시아 * 바누아투 * 바레인 * 바베이도스 * 바하마 * 방글라데시 * 버뮤다 * 베냉 * 베네수엘라 * 베트남 * 벨기에 * 벨로루시 * 벨리즈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보츠와나 * 볼리비아 * 부룬디 * 부르키나파소 * 부탄 * 북마리아나 군도 * 북마케도니아 * 불가리아 * 브라질 * 브루나이 * 사모아 * 사우디 아라비아 * 산마리노 * 상투메프린시페 * 생 바르텔레미 * 세네갈 * 세르비아 * 세이셸 * 세인트 루시아 * 세인트 마틴 *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 세인트키츠 네비스 * 솔로몬 제도 * 수리남 * 스리랑카 * 스웨덴 * 스위스 * 스페인 슬로바키아 * 슬로베니아 * 시에라리온 * 신트마르텐 * 싱가포르 * 아랍에미리트 * 아루바 * 아르메니아 * 아르헨티나 * 아이슬란드 * 아이티 * 아일랜드 * 아제르바이잔 * 안도라 * 알바니아 * 알제리 * 앙골라 * 앤티가 바부다 * 앵귈라 * 에스와티니 * 에스토니아 * 에콰도르 * 에티오피아 * 엘살바도르 * 영국 *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 * 오만 * 오스트레일리아 * 오스트리아 * 온두라스 * 요르단 * 우간다 * 우루과이 * 우즈베키스탄 * 우크라이나 * 이라크 이스라엘 * 이집트 * 이탈리아 * 인도 * 인도네시아 * 일본 * 자메이카 * 잠비아 * 적도 기니 * 조지아 * 중국 * 지부티 * 지브롤터 * 짐바브웨 * 차드 * 체코 * 칠레 * 카메룬 * 카보베르데 * 카자흐스탄 * 카타르 * 캄보디아 * 캐나다 * 케냐 * 케이맨 제도 * 코모로 * 코소보 * 코스타리카 * 코트디부아르 * 콜롬비아 * 콩고 * 콩고 민주 공화국 * 쿠라카우 * 쿠바 * 쿠웨이트 * 쿡 제도 * 크로아티아 * 크림 반도 * 키르기스스탄 * 키리바시 * 키프로스 타지키스탄 * 탄자니아 * 태국 *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 * 토고 * 통가 * 튀니지 * 튀르키예 * 트리니다드 토바고 * 파나마 * 파라과이 * 파키스탄 * 파푸아뉴기니 * 팔라우 * 팔레스타인 지역 * 페로 제도 * 페루 * 포르투갈 * 폴란드 * 푸에르토리코 * 프랑스 * 프랑스령 기아나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 피지 * 핀란드 * 필리핀 * 헝가리 * 홍콩

여행지와 숙소를 직접 검색 하시려면 아래 검색창을 이용 하세요.◐

Booking.com

中國 문화배우기/中國 차(茶)

중국 전통 차 문화

1인 MC 2015. 8. 17. 15:05
반응형




중국 전통 차 문화 – 차도(茶道)


(1) 중국 차사(中国茶史)


1. 야생 약용 시기: 차는 처음엔 약의 재료로 사용을 했는데 <신농본초경>에 “신농이 모든 식물을 맛보았는데, 하루에 72종 독에 중독되었어도 차로 해독하였다” 라는 기록이 있다. 진(秦)나라 시기에 차는 이미 사천, 협서, 감숙, 하남 일대에 재배를 하였고, 도교와 불교에서는 차의 음용을 제창하여 차의 소비가 늘었고 천대산, 아미산과 노산 등지의 승려들도 사원 주위에 차를 재배하였다.


2. 승려와 귀족의 음용용으로 소량이 제공된 시기: 사천의 촉나라에서 차를 마시는 습관이 생겨나 점차적으로 전국 각지로 전래되었고, 서한 말기에 차는 이미 승려와 황실, 귀족 등이 마시는 고급음료로 각광 받았고 삼국시대에는 궁중음료로 보편화 되었다. 서한에서 남북조에 이르는 5백년 간, 차 나무는 다시 회하 유역과 양자강 중하류를 거쳐 영남 각지로 전파되어 강남에서 커다란 유행이 되었다.


3. 대량 발전 시기: 진(晉)나라에서 수에 이르러서는 차는 더욱 발전하여 민간에서도 마실 수가 있게 되었다. 하지만 남북조 이전 까지는 차는 각 지역들의 서로 다른 기후 영향으로 여전히 차이를 가지고 있었고 남방의 차 문화는 북방에 비해 성행했지만, 남북 문화의 점차적인 융합으로 차 문화의 성격도 조금씩 남에서 북으로 전파가 되었다. 당대 에 들어서 차 문화는 본격적인 자리를 잡게 되는데 그 이유로는 


①당의 건국으로 사회가 안정이 되고 경제의 발달, 교통의 편리는 차의 생산과 무역, 소비에 크게 기여하게 된다 


②음차(飮茶)의 성행은 당 조정의 금주령과 깊은 관계가 있다.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전쟁으로 인해 당 중기 이후에는 농민의 유실, 토지의 상실로 식량이 몹시 부족했는데 양주(釀酒)는 상당한 식량의 소효가 필요했기에 이를 완하하기 위해 당 숙종은 금주령을 반포해 장안에서 부터 실시하여 술을 생명처럼 아끼는 사람들은 부득이 술 대용으로 차를 마시기 시작하여 차 문화의 발전에 촉진작용을 하였다.


③당대의 차의 성행과 조공의 발전은 문인들의 시를 짓는것과 과거제도, 불교의 전래와 상당히 깊은 관계가 있다.





(2) 차도의 기원과 발전


1. 차도의 기원

한대에 기원을 두며 남북조 시대에 차가 문화로서의 규격을 갖추게 되었고 초기에는 차를 즐기는 문인 선비들에게서 그 기원을 얻을 수 있다. 예로 사마상여(司馬相如)와 양웅(楊雄)을 들 수 있다. 한대의 문인들이 차를 제창한 것은 차가 문화영역에 들어가는 서막을 올린 것이며 남북조에 들어서는 문화, 사상의 영역에 차와의 관계를 연결하였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죽림7현”(竹林七贤)이 있다.



2. 차도의 발전


당나라는 승려, 도사, 문인이 주가 되어 차 문화를 촉진하였고, 송대에 진일보하여 발전 하였다. 

궁중 차 문화와 민간 백성들의 차 문화도 이 시기에 시작되었다. 송대에는 당 시기의 차를 끓여 마시는 방법을 개량하였고, 색깔과 향기의 통일을 중요시 하였다. 송대 시민들은 차와 예술을 융합하는 과정에 있었는데 문학, 예술 등 순수한 정신문화에 직접적인 관련부분을 생산해내어 차 문화를 우의를 증대하고 사회 인간관계의 수단이 되어 차는 이 시기에 이미 민간에서의 예의가 되었다.


조공으로 들어 온 차를 “수차” (绣茶), “두차”(斗茶)라 하며 문인들이 자음자작하는 것을 “분차”(分茶)라 하였다. 원나라 시기의 북방민족은 비록 차를 즐겨 마시기는 하지만 송나라 문인들이 즐기던 복잡하고 번거로운 차 예술을 귀찮아 해서 차를 통해 선비의 풍류와 자신의 청렴하고 높은 기상을 표현하고 자신의 기개를 연마하던 사상에서 탈피하여 소박하고 진실된 차도 문화를 만들어 내게 되었다. 


명나라 시기는 찻집과 새로운 생산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커다란 변화가 생겼는데 사람들에게 생활관념상 영향력도 명확한 영향력을 드러내게 된다. 청은 중국의 차관(茶館)이 가장 성행하는 시기로 이러한 찻집들은 백성들에게 차를 마실 수 있는, 간단한 음식물과 옛날 고사들을 듣는 장소를 제공하게 되었는데 기록에 의하면 북경에서 유명한 차관만 30여 곳이 넘었다. 


청 말기의 상해는 66곳에 달했고 시골의 찻집도 도시의 찻집에 전혀 뒤지지 않을 정도의 규모와 전통을 자랑하게 되었다.



(3) 4대 차도


1. 귀족차도: 이들 계층은 권력과 경제적인 능력이 있어 이를 자랑하기 위해 “정차(精茶), 진수(眞水), 활화(活火), 묘기(妙器)”의 4가지 충족 조건이 있었다.


2. 문인차도: 중국의 문인들이 차를 좋아했던 것은 위, 진 시대 이전에는 그다지 많지 않았는데, 사마상여, 진의 장재(张载), 좌사(左思), 당의 백거이, 이백, 두보 등이 있다. 차는 문학적인 사고를 도와 주는데 차를 음미하는 문학, 물을 음미하는 문학, 차문(文), 차학(学), 차화(画), 차가(歌), 차희(戏) 등은 음차를 정신적으로 행복을 향수하는 단계로 승화시켜 중국 차도를 형성하게 된다. 문인들은 고상하고 우아함을 차를 통하여 표출 하였는데 차의 이름을 음미하며 차로 시 창작을 도우며, 차를 통하여 친구를 만나며 차에 관한 일을 우아하게 만들었다.


3. 선종차도: 승려들 역시 차를 재배하고 명차를 생산하는데 있어 독특한 공헌을 했는데 차가 산에서 생산되고 승려들은 명산에 거주함으로 “이름난 산에는 유명한 사찰이 있고, 유명한 사찰은 훌륭한 명차를 만들어낸다” 라고 하였다. 무이암차(武夷岩茶)는 용정차와 이름을 같이 하는데 우롱차(乌龙茶) 계통으로 “일향이청삼감사활” (一香二清三甘四活) 의 명성이 있다. 그 중 “대홍포”(大紅袍)가 유명하다. “重如铁,美如观音”


4. 세속차도(世俗): 차는 우아한 물건이자 민속적인 물건이다. 청에 들어서 차는 이미 귀족뿐 만 아니라 민간 백성에 있어서도 떼어낼 수 없는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았는데 귀족은 자신의 고상함을 과시하기 위해서, 백성은 생활 음료의 한 부분으로 정착하였다. 차는 반드시 비싸고 귀할 필요가 없고 단지 그 가정의 경제적 상황에 맞쳐 마시면 되고, 물은 꼭 귀할 필요는 없지만 반드시 끓이는 방법만 맞으면 되며, 다기가 꼭 훌륭하고 정교할 필요는 없고 그 차에 적합한 다기 이면 좋다 라는 말이 있다.




(4) 중국 명차의 분류


1. 녹차: 차의 역사상 가장 오래 된 3천년 전으로 보며 생산량이 가장 많고 절강, 안휘, 강서 등지에서 재배된다. 제조방법으로는 볶거나, 찌거나 불에 그을리는 방법이 있다. 대표적인 차로는 서호용정(西湖龙井), 신양모첨(信阳毛尖), 벽로춘(碧螺春)이 있다.


2. 홍차: 우려낸 찻물이 붉은 것에 기인하여 얻어진 이름이며 소종홍차(小种), 공부홍차(工夫), 홍쇄차(红碎茶)의 종류가 있으며 중국의 2번 째 생산량이 많은 차로 진홍(镇红), 의흥(宜兴)에서 재배된다.


3. 우롱차: 청차라고도 하며 독특한 특색을 가진 차로 녹차와 홍차의 제조법과 홍차의 진한 맛, 녹차의 상쾌한 향기를 종합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다이어트, 건강 등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일본에서 미용용 차로 각광을 받고 있다. 문산의 포종차(包种茶), 안계의 철관음(铁观音), 동정의 우롱차(乌龙茶), 무이의 대홍포가 유명하다.


4. 백차: 특수한 진귀한 차로 차의 새싹잎이 흰색을 띠어 얻어진 이름이다. 주 생산지는 복건성의 건양, 복정, 정화, 송계 등지이며, 일반적인 제조방법은 말리는 것과 볶는방법이 있다. 주요 품목으로는 백목단(白牡丹), 백호은침(白毫银针)이 있다.


5. 황차: 녹차를 볶던 중 발견한 것으로 차잎이 황색으로 변하는 것에 기인하여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였다. 황차는 잎의 여린 정도와 잎의 크기에 따라 종류를 황아차 (黄芽茶), 황소차(小), 황대차(大)로 나눈다. 대표적인 차는 몽정황아(蒙顶黄芽), 곽산황아(霍山)가 있다.


6. 흑차: 중국 역사상 상당히 오래 된 특유의 차로 가공과정에서 신선한 잎이 검게 변해 얻은 이름이다. 호남, 호북, 사천, 운남과 광서 등지에서 생산되며 주로 국경 접경지대 에서 소비된다. 보이차(普洱茶)가 대표적인 차 이다.





(5) 중국의 저명한 차



1. 시후롱징(西湖龙井): “밍첸롱징”(明前龙井)이 가장 최상급이며 생산량도 적고 귀하다. 연심(莲心), 기창(旗枪), 작설(雀舌) 등이 있다.


2. 똥팅삐루츈(洞庭碧螺春): 동정산에서 생산되며 소주 삐루츈도 있다. 수확하는 시기의 계절성이 상당히 중요하며 반드시 청명 전후에 수확을 마쳐야 한다.


3. 황샨마오펑(黄山毛峰): 황산의 해발이 높은 고지대에서 생산되며, 청명 전후에 수확한 특급과 새싹에 잎이 몇 개 달렸나에 따라 1, 2, 3 급으로 구분이 된다.


4. 뤼샨윈우(庐山云雾): 고대에는 “원린차”(闻林茶)라고 불리었고 기후조건에 의해 운무차는 다른 차에 비해 늦게 수확이 되는데 곡우를 지내고서 부터 입하 전 까지 수확을 한다. 주덕증은 자신의 시에서 운무차에 대한 찬송을 “노산 운무차는 맛에 생기가 있어 장기간 음용하면 장수할 수 있다” 라고 하였다.


5. 류안과피엔(六安瓜片): 안휘성의 육안, 금채, 곽산에서 생산되는 것이 가장 유명함. 매년 봄에 수확하며 잎파리의 모양이 마치 참외형 이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생산량의 제약을 받아 예로부터 “그 명성은 익히 들었지만, 실지로는 보지를 못했다” 라는 말이 있다. 가공에서 상당히 난도가 높은 정묘, 정교함을 요구한다. 차 나무의 끝 부분 가지 에서 손으로 일일히 따 내는데 첫 번째 잎을 “제편”(提片), 두 번째 잎을 “과편”(瓜片), 세네 번쨰 잎을 “매편”(梅片)이라 하며, 새싹으로 “은침”(銀針)을 만든다.


6. 쥔샨인쪈(君山银针): 황차 중에서도 진귀한 차로 악양 동정호에서 생산된다. 모양이 마치 은침처럼 생겨 얻은 이름으로, 당나라 때 문성공주가 서장으로 시집가면서 가지고 가기도 하였다. 청명 전후 7-10일 사이에 수확하며 9가지의 상황에서는 수확을 하지 못한다.


7. 신양마오찌엔(信阳毛尖): 하남의 신양에서 생산되며 독특한 성격을 가진 차 로서, 채집에서 부터 운반, 보관, 가공 등에서 상당히 까다로운 공정을 거친다.


8. 우이옌차(武夷岩茶): 우롱차의 특급차로서, 년 평균 온도가 18도 정도로 낮은 환경 에서 성장한다. 무이암차는 암차와 주차(洲)로 나누며 암차가 상등품이다. 그 중 대홍포가 가장 유명하다. 그 외에 “수선”(水仙)이란 진귀품이 있고 18세기 유럽으로 전래된 후 사람들이 “모든 병을 치료하는 양약”이란 찬사가 있었다.


9. 안시티에관인(安溪铁观音): 해발 16백 미터에서 자라나서 흔히 “내안계”(內安溪) 라고 부르기도 한다. 철관음에는 2가지의 전설이 있고 차 맛이 아주 좋지만 재배하기 에는 아주 어려운 품종이다. 가공에도 무척 복잡하며 가공 후의 잎이 아주 견실하다. 청 광서 22년에 장내묘, 장내건 형제에 의해 대만으로 전래가 되었다.


10. 치먼홍차(祁门红茶): 안휘성 기문현, 동지, 귀지, 석대 등지에서 재배된다. 기문 홍차는 세밀한 가공을 자랑하는데 새싹 하나에 잎이 2,3 달린 새싹을 원재료로 삼아 말리고 손으로 비벼서 발효 한 후 불로 말려낸다. 국외에서 더 유명한 이 차는 최상등품 으로 평가 받으며 특히 영국에서는 귀족들이 마시는 대표적인 차 이다.

반응형

'中國 문화배우기 > 中國 차(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시면 살빼주는 3대차  (0) 2015.08.17
중국차[茶] 마시는 방법  (0) 2015.08.17
중국, 좋은차 고르는법  (0) 2015.08.17
중국차(茶)의 분류  (0) 2015.08.17
중국 명차(名茶) 이름의 유래  (0) 2015.08.17

🔰˚전세계의 할인 특가 숙소를 검색 해 보세요.. 호텔, 홈, 아파트 등 각양각색의 숙소가 무려 2,563,000개 이상!

 예약은 지금, 결제는 나중에! 최저가 맞춤 전 세계 2,563,380개 숙박 업체

개성 넘치는 전세계 모든숙소를 찾아 보세요~

◑˚아파트 ◑˚호스텔 ◑˚리조트 ◑˚료칸 ◑˚홀리데이파크 ◑˚캠프장 ◑˚보트호텔 ◑˚아파트호텔 ◑˚펜션 ◑˚숙소2◑˚럭셔리 텐트 ◑˚홈스테이 ◑˚러브 호텔 ◑˚샬레 ◑˚이코노미 호텔 ◑˚휴가지 숙소 ◑˚타이니 하우스 ◑˚고급 호텔 ◑˚저예산 호텔 ◑˚골프 리조트 ◑˚디자인 호텔 ◑˚가족 호텔 ◑˚배리어프리 호텔 ◑˚수영장을 갖춘 호텔 ◑˚주차 시설을 갖춘 호텔 ◑˚베드앤브렉퍼스트 ◑˚모텔 ◑˚비치 호텔 ◑˚팜스테이 ◑˚빌라 ◑˚자쿠지를 갖춘 호텔 ◑˚게스트하우스 ◑˚여관 ◑˚숙소1◑˚캡슐호텔 ◑˚컨트리 하우스 ◑˚롯지 ◑˚리야드 ◑˚코티지 ◑˚5성급 호텔 ◑˚글램핑 ◑˚코티지 ◑˚4성급 호텔 ◑˚스파 호텔 ◑˚로맨스 호텔 ◑˚3성급 호텔 ◑˚취사 가능한 숙소 ◑˚스키 리조트 ◑˚온천 있는 숙소 ◑˚반려 동물 동반 가능한 호텔 

 

Booking닷Com (퀵 링크) 바로가기 링크

◑국가 ◑도시 ◑공항 ◑관광 명소 ◑지역 ◑지역 ◑모든 항공편 목적지 ◑장기 숙박할 수 있는 숙소 ◑Traveller Review Awards ◑Genius 로열티 프로그램 ◑이용 후기 ◑시즌 & 홀리데이 특가 ◑세계 각 도시의 투어/액티비티 ◑24시간 (고객 센터) 

Booking.com

유럽

그루지아 * 그리스 * 그린란드 * 네덜란드 * 노르웨이 * 덴마크 * 독일 * 라트비아 * 러시아 * 루마니아 * 룩셈부르크 * 리투아니아 * 리히텐슈타인 * 맨섬 * 모나코 * 몬테네그로 * 몰도바 * 몰타 * 벨기에 * 벨로루시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북마케도니아 * 북키프로스 * 불가리아 * 산마리노 * 세르비아 * 스웨덴 * 스위스 * 스페인 * 슬로바키아 * 슬로베니아 * 아르메니아 * 아브하지아 * 아이슬란드 * 아일랜드 * 아제르바이잔 * 안도라 * 알바니아 * 에스토니아 * 영국 * 오스트리아 * 우크라이나 * 이탈리아 * 지브롤터 * 체코 * 코소보 * 크로아티아 * 크림 반도 * 키프로스 * 터키 * 페로 제도 * 포르투갈 * 폴란드 * 프랑스 * 핀란드 * 헝가리

북아메리카

멕시코 * 미국 * 세인트 피에르 미켈론 * 캐나다

중앙 아메리카

과테말라 * 니카라과 * 벨리즈 * 엘살바도르 * 온두라스 * 코스타리카 * 파나마

남아메리카

가이아나 * 베네수엘라 * 볼리비아 * 브라질 * 수리남 * 아르헨티나 * 에콰도르 * 우루과이 * 칠레 * 콜롬비아 * 파라과이 * 페루 * 포클랜드 제도(말비나스) * 프랑스령 기아나

아시아

네팔 * 대만 * 대한민국 * 동티모르 * 라오스 * 마카오 * 말레이시아 * 몰디브 * 몽골 * 미국 사모아 * 미얀마 * 방글라데시 * 베트남 * 부탄 * 브루나이 * 스리랑카 * 싱가포르 * 우즈베키스탄 * 인도 * 인도네시아 * 일본 * 중국 * 카자흐스탄 * 캄보디아 * 키르기스스탄 * 타지키스탄 * 태국 * 파키스탄 * 필리핀 * 홍콩

오세아니아

 * 나우루 * 노퍽 섬 * 뉴 칼레도니아 * 뉴질랜드 * 니우에 * 마샬 군도 * 미크로네시아 * 바누아투 * 북마리아나 군도 * 사모아 * 솔로몬 제도 * 오스트레일리아 * 코코스 군도 * 쿡 제도 * 키리바시 * 통가 * 투발루 * 파푸아뉴기니 * 팔라우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 피지

카리브 해

과달루프 * 그레나다 * 도미니카 * 도미니카 공화국 * 마르티니크 * 몬트세라트 *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 바베이도스 * 바하마 * 버뮤다 * 보네르, 세인트 유스타티유스 및 사바 * 생 바르텔레미 * 세인트 루시아 * 세인트 마틴 *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 세인트 헬레나 * 세인트키츠 네비스 * 신트마르텐 * 아루바 * 아이티 * 앤티가 바부다 * 앵귈라 *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 * 자메이카 * 케이맨 제도 * 쿠라카우 * 쿠바 *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 * 트리니다드 토바고 * 푸에르토리코

중동

레바논 * 바레인 * 사우디 아라비아 * 아랍에미리트 * 아프가니스탄 * 오만 * 요르단 * 이라크 * 이스라엘 * 카타르 * 쿠웨이트 *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아프리카

가나 * 가봉 * 감비아 * 기니 * 기니-비사우 * 나미비아 * 나이지리아 * 남수단 * 남아프리카 공화국 * 니제르 * 라이베리아 * 레소토 * 르완다 * 리비아 * 리유니언 섬 * 마다가스카르 * 마요트 * 말라위 * 말리 * 모로코 * 모리셔스 * 모리타니 * 모잠비크 * 베닌 * 보츠와나 * 부룬디 * 부르키나파소 * 상투메프린시페 * 세네갈 * 세이셸 * 스와질란드 * 시에라리온 * 알제리 * 앙골라 * 에리트리아 * 에티오피아 * 우간다 * 이집트 * 잠비아 * 적도 기니 * 중앙 아프리카 공화국 * 지부티 * 짐바브웨 * 차드 * 카메룬 * 카보베르데 * 케냐 * 코모로 * 코트디부아르 * 콩고 * 콩고 민주 공화국 * 탄자니아 * 토고 * 튀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