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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 문화배우기/中國 결혼문화_풍경

현대 중국의 결혼 풍습

1인 MC 2015. 8. 19.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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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중국의 결혼 풍습


중국인의 혼인 풍습은 다양한 변화를 거쳐 변화 발달하여 왔는데, 현대에 화서도 역시 생활양식의 변화와 새로운 가치관, 사상의 유입 등으로 많은 변화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먼저, 당사자의 혼인 결정권이 확대되었고, 전통 혼례보다는 서양의 혼례를 모방한 서구적인 형태의 결혼 풍습이 젊은 지식인을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여자에게도 이혼을 요구할 수 있는 다소 파격적인 풍속도 나타났다.


1950년대에 들어 혼인 법이 반포되면서 혼인에 대한 관념이 달라졌다. 새로운 중국의 결혼 풍습은 매우 자주적이며 격식과 비용이 절감된 형태로 변모하였다. 절차라 하여도 부부가 모택동 주석 초상을 행하여 결례를 한 후 서로 맞경례를 하고, 하객들에게 인사를 한 다음, 축사가 있은 후 식이 끝나는 것이 고작이다. 또 배우자의 조건과 평가 기준도 달라졌는데 한 마디로 하자면, "키가 크고, 월급이 많으며 학력이 높아야 한다."는 이른바 3고의 조건을 젊은이들이 논하기 시작했다. 국제 결혼의 형태도 많아져 상해 법원의 보도를 보면 상해의 국제 혼인은 연평균 25%증가한다고 한다.


이처럼 변화하고 있는 중국의 결혼 형태를 잘 반영하여 주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계약 결혼'이다. 결혼관이 지극히 서구화되어 있는 지금 중국의 젊은 층은 재산 관리, 이혼을 할 경우 양육권 문제, 설거지 문제에 이르기까지 세세한 항목을 계약서로 작성해 결혼하는 결혼이 유행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 형태의 결혼은 물질적이고 개인주의적 면모가 많이 들어 나며 서구 사상에 대한 무분별한 유입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자아낸다. 실제로 이런 계약 결혼이 불화의 빈도를 높이고 있고 이혼율이 높아지는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명확한 증거가 약 20만 명에 달하는 유랑 아동의 숫자인데, 이들의 대부분이 가정 불화와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것이라는 조사이다. 또한 현재 가정을 꾸리고 있는 부부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10명중 2.3명 꼴로 이혼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젊은이들이 서구적으로 깨어 가고 잇는 것은 사실이나 이런 부정적인 요소들이 결혼 문화를 통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현대 중국인들의 결혼


최근 2만 명의 성인을 조사한 결과, 대개 남자는 17세 , 여자는 15세부터 이성 교제를 시작하고 있었으며, 남성은 8할, 여성은 9할이 넘게 배우자의 과거를 문제 삼지 않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등소평 시대가 개막된 1981년에 새로 개정된 혼인 법에는 종전의 남자 20세, 여자 18세이전 법정 결혼 연령을 높여 남자는 22세, 여자는 20세가 되어야 혼인이 가능하다고 규정해 놓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남녀의 연령을 합쳐 50세 이상이 되지 않으면 결혼은 허가되지 않는다. 소속 근무처에서 허가 서를 갖고 두 사람이 결혼 등기소에 가서 결혼 등록을 하면 비로소 축복 받는 신혼 가정이 탄생한다.


1993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평균 초혼 연령은 남자가 26.9세이며 여자가 23.7세이다. 신 중국 40여 년 간 여성들의 배우자 선택은 몇 가지의 단계적인 경향을 보여 주고 있다. 50년대에는 당 조직의 소개에 의하여 결혼하였고, 60년대에는 노동자와 병사 출신, 70년대에는 지식 분자들(지식 분야에서 공헌하는 이들)이 인기가 있었으며, 80년대에는 경제적 조건, 90년대에 와서는 외국인과 결혼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다고 한다.

총체적으로 보면 가정은 안정 상태에 있으며, 최근에 이르러 이혼율이 상승세를 보이기는 하지만 그 상승은 완만한 편이다.




결혼의 다양한 유형


1. 형매혼(兄妹婚)

말 그대로 자매간의 결혼을 말한다. 이는 중국의 신화(神話)와 복희(伏羲)와 여와 남매의 신화를 인간이 생각해 냈다는 것은 이와 비슷한 형태의 결혼이 있었다는 이야기이다. 즉, 혈연혼이 있었다는 것을 반영한다.


2.대우혼(對偶婚)

이것도 형매혼과 비슷하게 중국의 신화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黃帝의 결혼 이야기가 그 예이다. 이는 모계사회(母系社會)의 반영이기도 한다. 쌍방의 동의하에 남자가 여자의 집으로 가서 하루밤을 보내는 것이다.


3.전방제(轉房制)

지아비가 죽으면 아내는 죽은 자의 형제나 당형제등 그 피붙이에게 시집가는 형식이다.


4. 영첩제(迎妾制)

한 여자가 죽으면 출가할 때 같은 성을 가진 여자 동생과 노비가 함께 시집가는 형태. 영첩은 정부인과 첩의 중간의 위치에 해당한다.




중국인들의 연애


중국 여성은 23세 남성은 25세 이상이어야 결혼 할 수 있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남성은 해외 화교, 특히 미국에 있는 사람이나 미국에 유학, 이민 가는 사람, 기타 해외에 나아갈 수 있는 사람이 인기이다. 그 다음으로 외국에 친척이 있는 사람이나 외국인 회사나 무역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이다. 이는 중국인들이 외국에 나가고 싶어하기 때문인데 중국인들은 외국에 나아가기 위해서 외국인과 정략 결혼을 하기도 하고 기혼자가 이혼하고 다시 결혼하기도 한다. 따라서 요즘 중국에서는 결손가정이 늘고 이혼율도 높다.


예를 들어, 한 여성이 미국에 먼저가 있는 남편과 이혼하고 미국인과 계약 결혼하여 일단 미국에 간 후 미국인과 이혼하고 전 남편과 다시 결합하는 경우가 있다. 중국인들은 해외에 나아가기 위해 몇 년간의 독수공방 이혼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리하여 이렇게 외국에 나가고 싶어하는 중국인들에게 외국과 관련 있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인기가 있을 수 잇는 것이다.


-한국의 짝사랑, 中國중에서-

[여자는 이기고 남자는 참아야 하는 연애 법칙]

두 연인이 데이트를 할 때 여자가 약속 시간보다 반시간 정도 늦게 가는 건 매우 당연한 일로 여자들은 일부러 늦게 간다. 심지어는 약속 장소에서 좀 떨어진 곳에서 숨어서 남자 친구를 관찰하는 여자들도 있다. 안달하면서 자신을 기다리는 남자 친구를 보며 사랑을 확인하고 남자의 참을성을 시험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공원, 백화점이나 거리에서 여자 친구한테 욕먹고 꾸지람을 받는 남자 친구들을 볼 수 있다. 남자들은 여자들의 가방까지 들고 있다. 하지만 남자들은 참아야 한다. 매우 복잡한 버스에서 남자 친구가 남보다 빨리 올라타서 좌석을 잡아야 하는데 좌석을 잡을 경우에는 자신을 위해서 체면 가리지 않고 좌석을 잡아 준 남자 친구에 대해서 감격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한바탕 욕을 먹게 된다. 키스나 섹스도 여자의 동의를 얻고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호되게 당한다.


▶ 결혼할 신랑의 7가지 필수 요건

1. 돌봐 줄 부모 친척이 없을 것

2. 건강, 호남

3. 결혼 후의 방 마련

4. 급료가 한달 평균 700원 이상

5. 팔방미인, 대인관계 원만

6, 음주, 흡연하지 않는다

7. 順風耳 - 처의 말을 잘 들음


중국인의 결혼 연령은 1950년 실시된 혼인 법에 따라 남자는 20세, 여자는 18세 이상으로 정해져 있다. 그러나 여자는 23세 또는 25세 이전에, 남자는 28세 아니면 30세 이전에 결혼하지 않도록 강력하게 장려하고 있다. 이것은 출생률을 저하시키기 위한 목적과 젊은 성인이 가능한 한 창조적인 정치 기관에서 활동하거나 활력 있는 경제활동을 하기 바라기 때문이다.


옛날의 일부다처, 축첩, 어린 여다 아이를 아들의 신부로 할 작정으로 양녀 결연을 하는 따위의 오랜 습관은 이젠 거의 사라졌다. 청춘 남녀의 배우자의 선택은 원칙적으로는 완전히 자유이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이성과의 사회적으로 접촉하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으며, 성교육도 그렇게 많이 보급되어 있지 않다. 이것은 과거의 유교 유산이기도 하다.


현재 중국의 젊은이들은 결혼 상대자를 고를 때 좀 더 현실적인 선택을 한다. 여성은 남편 감을 고를 때 부담 없는 가정, 멋진 직업, 경제력, 마지막으로 육체적인 매력을 고려한다. 아내를 고를 때는 미인, 고등학교 정도의 교육을 받은 사람, 그리고 그다지 정치의식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 등의 조건을 갖출 것을 바란다. 또한 문당호대가 오늘날에도 결혼의 모범으로 되어 있어 고급 간부와 일반 노동자의 자녀가 결혼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중국 남자들은 대체로 남자 측 부담이 많아 괴로워한다. 결혼 난과 주택난과 생활난이 현실적으로 직면한 과제이다. '신부를 산다'고 하는 매매 혼의 풍습도 남아 잇기 때문에 약혼과 결혼 비용은 대체로 월급의 50개월 분에 해당한다. 그리고 필요한 조건도 갖추어야만 한다. 예를 들면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시부모임의 어느 쪽도 부담이 없을 것, 돌보아야 할 가난한 친척이 없을 것, 전적으로 아내가 말하는 것을 귀담아 잘 들어야 할 것 등이다.


그리고 내 집을 갖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중국의 주택 부족이 도시에서는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내 집을 마련하지 못한 이유로 혼담이 깨진 경우는 자주 있는 일이며 약혼한 채로 수년간이다 결혼을 기다리는 커플이 상당히 많다. 중국인들의 결혼식 습관 중 한가지 재미있는 것이 있다. 결혼식 날 아침 신랑은 버스 한 대 섞이지 않은 수십 대의 검정 색 승용차 행렬을 이끌고는 백마의 기사처럼 신부와 하객들을 모시고 식장으로 떠난다. 이 승용차들은 모두 벤츠나 아우디 캐딜락 등의 고급 세단으로 신랑 측 집안에서는 이를 통해 집안의 부와 지위를 과시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사실 이 차들은 모두 시간당 한 대에 1∼2백원(한화 1∼2만원)씩의 임대료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일종의 렌트카 들로 중국인 특유의 허례허식을 엿볼 수 있는 한 토막이다. 만일 중국의 거리를 지나 다가 수십 대의 검정 색 벤츠가 길다란 행렬을 이루고 지나가는 것을 보면 긴장할 필요가 없다. 가만히 봐서 경찰의 에스코트가 없다면 그냥 누군가 장가가는구나 하며 마음속으로 축하나 보내 주면 그만인 것이다.


최근에는 고학력 층을 위주로 생각 있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결혼 비용을 최소화하고 검소한 신혼 생활을 꾸려 나아가고자 하는 바람이 조용히 불고 있기도 하다.



漢族의 혼인


1. 성인의 예


한족은 남자가 20세 여자가 15세가 되면 성인례를 행한다. 성인례란 성인이 된다는 것을 표시하는 예로서 남자는 관례, 여자는 계례라고도 한다. 관례와 계례는 송대 까지 계속 이어 내려오다가 원대에 자취를 감추었으나 명대에 다시 회복되어 청나라 말기까지 계속 행해진다. 그러나 청말 서양 풍속이 몰려오면서 관례와 계례는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 옛날 미성년자들은 색깔이 있는 채의를 입었다. 성인례 후에야 이 채의를 벗어버리고 성인의 옷을 입혀 주고 冠(모자)을 씌워 준다. 또한 각각 다른 장소에서 입을 옷을 세벌을 입혀 주고 세 가지 모자를 씌워 주면서 연장자가 축사를 한다. 처음 채의를 벗기고 심의(성인들이 입는 옷)를 입혀 주고 모자를 씌워 주는 것을 시가라 하는데 이때 연장자는 지난날의 동심을 버리고 성인의 생각과 표준에 따라 생각하라고 격려한다. 연장자는 재가때 당사자에게 몸가짐을 단정하게 하고 위의를 갖추라고 말하고 삼가 때 건강하게 장수하라고 한다. 성인 의식이 끝나면 연장자는 그에게 자를 지어 준다.


2. 혼례의 유래


결혼식을 혼례라고 하는데 옛날에는 계집녀 변이 없는 저물 혼자를 썼다. 그것은 아내를 황혼에 맞이했기 때문이다. 민속학적으로 인류 원초의 혼인 방식은 약탈혼이어서 신랑이 친구들을 데리고 신부 감을 빼앗아 왔다. 황혼때 땅거미가 깃들면 신부 감을 뺐기에 가장 적절한 시간이었으므로 저녁 昏자를 쓰다가 후에 계집 女변을 가하여 오늘날과 같이 혼인할 婚자를 쓰게 되었다.


3. 사주 교환


남자 집과 여자 집에서 혼인 당사자의 성명과 생년월일시를 붉은 종이에 적어 중매인을 통하여 상대방에게 준다. 이 사주를 적은 붉은 종이를 조상 위패 앞에 올려놓아 둔다. 만약 3일 내에 집안에 별고가 없으면 조상이 그들의 약혼을 묵인한 것으로 인정한다. 남자 집에서는 다시 두 사람의 사주를 가지고 궁합을 본다. 조상을 통하는 것은 혼인 대사를 가장이나 혹은 당사자가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점쟁이까지 궁합을 보는 것은 더욱 신중하게 함으로써 혼인의 책임감을 느끼게 하는 구실을 한다.


4. 영친


예컨대 중국 흑룡강성 길림성 요녕성 지방에서 유행되는 한족 혼인 풍속을 말한다. 이 지방에서는 신랑이 친구들과 같이 직접 여자 집에 가서 신부를 맞아 온다. 신부를 맞아 오는 의식을 영친이라고 하는데 점쟁이를 찾아 길일을 택한 후에야 진행된다. 결혼 날짜는 남자 측에서 정하고 여자 측의 동의를 얻은 후 정식으로 정해진다. 신랑은 어깨에 붉은 띠를 두르고 모자에 꽃을 꽂고 말을 타거나 가마에 앉아서 여자 집으로가 신부를 맞아 온다. 남자 집이 여자 집에서 10여 里 혹은 30∼40里 이상 떨어져 있으며 신랑은 전날에 신부집에서 자고 이튿날 아침에 신부를 데려간다. 거리가 가까우면 전날에 말을 타거나 가마에 앉아서 거리를 한 바퀴 도는데 이것을 양교라고 한다. 이튿날 아침에 여자 집에 가서 신부를 맞아온다. 만약 돌아오는 도중에 다른 신혼 대오를 만나면 신랑은 반드시 가마에서 내려 선물을 교환한 후 다시 길에 오른다. 우물, 무덤, 사창가를 만나면 붉은 담요로 시선을 가린 채 간다. 신랑은 말을 타고 가면 8사람이 말을 타고 앞장서서 길을 안내하고, 가마에 앉아 가면 신랑이 앉은 검은 가마가 앞에 서고 신부를 맞이할 꽃가마가 뒤를 따르는데 가마 안에 "어린애"가 앉고 신부를 영접하는 아주머니가 마차에 앉아서 간다. 신부집에 도착하면 그 "어린애"에게 돈을 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가마에서 내리지 않는다. 여자 집에서는 사위를 방안으로 안내하고 사위와 상객에게 상을 올린다. 그 상에는 네 접시의 떡과 네 접시의 과일 그리고 술과 안주, 젓가락이 놓인다. 식사도중 상객은 다른 사람이 보지 않게 젓가락 두모를 훔쳐 품속에 감추었다가 집에 돌아와 신방에 놓는다. 젓가락은 중국말로 쾌자( 子)로서 그 음은 빠를 쾌(快)와 마찬가지로 빨리 아들을 낳으라는 뜻이다. 신부가 가마에 앉기 전에 개검식(開瞼式)을 거행한다. 다시 말하여 얼굴과 이마의 솜털을 뽑아주는 의식이다. 개검식이 끝나면 머리를 얹고 비녀를 꽂아준 후 푸른 바지에 붉은 웃을 받쳐 입힌다. 그리고 액막이를 한다는 뜻으로 품속에 구리 거울을 품어준다. 다음d[ 수줍어하는 얼굴을 가린다는 뜻으로 머리에 붉은 수건을 덮어준다. 이런 모든 준비가 끝나면 신부가 담요 위에 앉고 오빠가 가마 위에 올려 놓는다. 이것을 포교(抱轎)라고 한다. 돌아올 때 꽃가마가 앞에 서고 신랑이 앉은 검은 가마가 뒤에 선다. 꽃가마가 신랑집에 이르면 남자 측은 일부러 대문을 늦게 연다. 그러면 결혼 후 신부의 마음이 온화해 진다고 한다. 신부가 집을 떠날 때 어머니가 동전 한 사발을 침대위에 뿌려놓고 딸더러 줍게 한다. 이것을 민간 풍속에서 "복을 줍는 것"이라고 한다. 딸이 많이 집으면 시집에 마음이 쏠려 복을 시집으로 가져간다고 하고 적게 집으면 본가에 마음이 쏠려 복을 본가에 두고 간다고 한다.


5. 꽃가마를 막아서다.


꽃가마를 막아서는 것은 하남석 단성 일대의 한족들 가운데서 유행되는 독특한 혼인 풍습이다. 잔치 손님들이 꽃가마를 막아서는 것은 첫째로 신부의 예쁜 모습을 보려는데 있다. 둘째로 교군꾼들의 快板-두개의 竹板으로 박자를 치며 노래하는 중국 예능의 한 가지-을 들으려는데 있다. 잔치 날 남자 집에서 가져온 꽃가마에 신부가 화장하고 오르면 가마를 큰길가에 내다놓고 문을 열어 사람들이 구경하게 한다. 이때 교군꾼들은 快板으로 "꽃가마 찬송가"를 멋들어지게 부른다. 노래가 끝나면 교군꾼들은 가마를 메고 서서히 길에 오른다. 그러면 구경꾼들은 가마가 가지 못하게 길가에 장애물을 설치한다. 교군꾼들은 잔치손님이 설치한 장애물을 보고 즉흥 가사를 읊으며 길을 비켜 달라고 快板조로 노래 부른다.



만족의 혼인


1. 고대 혼인 풍속


'팔기인'이라고도 하는 만족의 고대 혼인 풍속은 특이하다. 〈진서·열전67(晉書 列傳六十七)〉에는 "숙신씨(肅愼氏- 여진, 말갈의 전신)는 혼인 때 총각이 처녀의 머리에 깃털을 꽂아주며…… 결혼한 후에는 부인은 정조를 지키나 처녀는 방탕하였으며……"라고 하였다. 〈위서·열전 88(魏書·列傳八十八)〉에는 "첫날 저녁에 남자가 여자 집에 가서 여자의 젖을 만지면 부부가 된다."고 하였다. 남자가 여자의 머리에 깃털을 꽂는 법, 여자의 젖을 만지는 방법은 예스러우면서도 아주 특이한 풍속이다. '부인은 정조를 지키고 처녀는 방탕하였다.'는 말에서 우리는 그 시절에 젊은 사람들이 연애를 자유롭게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금사·본기(金史·本記)〉에 "세종때 발해 사람들은 여자를 도둑질하는 것을 금지하며 만약 도둑질하는 자가 있으면 간음으로 취급한다." 여기서 '여자를 도둑질한다.'는 말은 약탈혼을 가르킨다. 〈삼조북맹회편(三朝北盟會編)〉에는 처녀, 총각들이 시집갈 연령이 되면 사랑노래를 불러 서로의 사랑을 속삭이었다고 한다.


2. 현대인의 혼인 풍속


고대 뿐만 아니라 현대에도 만족의 혼인 풍속은 민족적 특징을 띄고 있다. 옛날부터 만족은 한족과 결혼하지 않았고 성씨가 같아도 결혼 할 수 없었으며 젊은 남녀들 간에 연애의 자유가 없었으며 혼인도 부모의 의사에 의하여 결정되었다.


3. 약혼식


우선 쌍방의 부모가 중매인을 통하여 상대방을 이해한 후, 먼저 총각이 처녀 집에 가서 선을 보이고 처녀와 대면한다. 서로 뜻이 맞으면 정식으로 약혼한다. 약혼식 때 총각은 여자 집에 돼지 한 마리 술 한말뿐 아니라 처녀가 사시사철 입을 옷가지와 장신구를 가져간다.


4. 택일과 결혼 준비


중매인의 주선에 의하여 양가에서는 결혼 날짜를 정하고 예식을 거행할 때 남자 집에서는 또 담배, 술, 사탕, 차 등 네 가지 예물을 가져간다. 예식이 끝나면 결혼 준비를 한다. 꽃가마는 말이 끌기 때문에 꽃가마를 수레에 올려놓고 떠러지지 않도록 붙들어 맨다. 가마는 붉은 비단으로 장식한다. 신부를 데리러 갈 어린애와 할머니는 8∼9세 되는 남아와 남편이 살아있고 아들 딸이 많은 사람으로 결정한다.


5. 친영(親迎)


모든 준비가 다 끝나면 친영 행렬은 결혼 전날에 떠난다. 親迎행렬 앞에는 깃발 든 가람, 징을 치는 사람 등(燈)을 든 사람 吹樂과 鼓手등이 서고 그 뒤에 12쌍의 말이 따른다. 젊은 영준한 신랑 들러리가 말을 타고 그 뒤에는 신랑이 따른다. 그리고 신부의 가마에 따르는데 거기에는 신부를 데려올 할머니가 앉는다. 친영 행렬은 도중에 친척과 친구들의 집에 들린다. 거기서 여러 가지 물품들을 받고 처가로 간다. 신랑은 처가에 도착하면 곧바로 말 등에서 내리지 않는다. 처남이 신랑의 말고삐를 끌고 장인 앞으로 가면 장인은 신랑에게 돈을 준다. 돈 액수는 형편에 따라 다르다. 어떤 장인은 신랑에게 금가락지를 끼워주기도 한다. 이 절차가 끝나면 신부집에 갖다 놓는다. 그러면 신랑이 걸상에 딛고 말 등에서 내린다. 처가 집에서는 손님들을 성대한 연회장으로 초대하며 신랑을 안방으로 안내한다. 신랑은 신부를 대면하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이날 밤중에야 신부가 가마에 오른다. 가마를 탈 때 오빠나 삼촌이 안아 올린다. 신부가 가마에 오르면 수레가 떠난다. 친영 행렬은 대체로 오전에 신랑집에 도착한다. 만약 신랑집이 멀면 우선 신랑이 사는 마을의 친척집에 신부를 데려다 두었다가 결혼 당일 데려온다.




기타 소수 민족의 혼인


중국 남방 지역의 까오산족은 일부 다처제로 한 명의 추장이 30여명의 부인을 데리고 산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수 민족은 일부 일처제의 결혼 풍속을 유지하고 있다. 결혼은 당사자의 의사보다 대개 양측 부모 의사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결혼 적령기의 아들을 두고 있는 부모는 중매쟁이를 통해 며느리 감을 물색하는데, 여자 측 부모와 우선 교섭을 가지고 나서 중매인과 합의가 이뤄진 후, 양측이 결혼 승낙을 하는 방법이 대부분이 선호하는 결혼 방법이다.


배우자 선택 기준은 주로 생활 정도와 신분 관계 등이 우선 고려된다. 예나 지금이나 생활 정도가 낮은 가난한 집안과 부자 집안과의 혼사는 거의 드물다. 특히 티벳족의 경우는 전통적으로 지켜져 내려오는 신부 내혼제를 내세워 귀족 출신은 지금도 평민과의 혼사를 할 수 없게 되어 있다. 또한 환경과 신분이 다른 집안과의 혼사뿐만 아니라 피부색이 다른 민족과의 결혼도 금기시 되어 있으며, 만약 이를 어겨서 당사자간의 연애 결혼으로 혼인된 사실이 알려지면 동네 사람들이 일방적으로 처치해 버리는 관습이 아직도 남아 있다.

서남 지역의 칭뽀족 역시 신분 내혼제를 고집하고 있어 관리는 관리 집안끼리, 상인은 상인끼리, 농민은 농민 자녀끼리 혼사를 하고 있다. 만약 농민의 아들이 관리의 딸을 아내로 맞아들이고 싶으면 딸을 갖은 부모가 요구하는 모든 조건을 받아들여야 결혼을 할 수 있다.


같은 서남 지역에 사는 라족은 마을 어귀의 한적한 곳에 '팡쑤'란 원두막 같은 방갈로를 여러 개 설치하여 결혼 적령기에 이른 아가씨들을 그곳에서 살도록 하고 있다. 혼기에 있는 총각들은 자기가 점찍어 둔 아가씨가 어느 팡쑤에 있는지 찾아가 팡쑤 문 앞에서 전통적인 긴 코피리(피리를 콧구멍에 대고 분다)를 불고 난 뒤 바로 노래를 부르면서 구애를 한다. 팡쑤 속의 아가씨가 피리와 노랫소리를 듣고 마음에 들면 팡쑤의 문을 열어 주고 결혼을 약속하게 된다.


역시 같은 서남 지역에 거주하는 지노족, 푸랑족, 창뽀족, 수이족은 미혼 남녀가 자연스럽게 구혼할 수 있도록 마을에 별도의 장소를 마련하는데, 여기서 임신이 되면 사위 될 사람과 함께 여자 측 부모에게 찾아가 두 손을 머리에 얹고 꿇어앉아 인사만 하면 혼인이 끝난다.


광동성 북부 지역에 사는 야오족은 '방녀출란'이란 풍습을 지니고 있다. 이는 매년 음력 대보름날부터 3일 동안 미혼 남녀들이 함께 모여 즐기는 축제일로서 서로 마음에 드는 사람과 짝을 지어 산기슭이나 논밭의 언덕 밑에서 노래를 부른 뒤 사랑을 나누는 풍습이다. 대부분 짝짓기 축제일인 '방녀출란'때에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다.

미아오족 등 일부 소수 민족은 '혼세 교차제'를 전통적으로 지키고 있다. 즉 아버지 자매 측의 처녀를 어머니 형제 측의 총각과 결혼을 시키는 풍습이다. 총각측에서 친척을 통해 처녀를 아내로 맞이하고 싶다고 하면 딸을 가진 친척은 절대 다른 곳에 시집 보낼 수가 없다. 만약 어머니 형제 중에서 마땅한 총각이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집안과 혼사가 가능하다.


이와는 반대로 뚱족이나 칭뽀족은 인척간의 혼인을 절대 금지하고 있다. 이들 민족은 어머니 형제나 아버지 형제를 같은 씨족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혼인을 절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중국 대륙 서남 지역의 러빠족은 혼세 교차제(婚歲 交差制)의 혼인을 유달리 장려하고 있는 민족이다. 이 민족은 인척간의 통혼이야말로 '금화하고도 바꿀 수 없는 혼인'이라고 여기고 있다. 가령 남편이 사망하면 그 부인은 남편의 형제와 재혼해야 한다. 반대로 부인이 먼저 사망하면 남편은 결혼하지 않은 부인의 자매와 재혼하도록 되어 있다. 이와 비슷한 풍습을 가진 민족이 서북 지역의 하사크족과 원크족인데, 이들 근친 결혼을 '차윤팡'이라 부르고 법으로 "남편이 먼저 사망했을 경우 죽은 남편의 형제와 재혼해야 하며, 그 권리와 의무를 지켜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대부분 친인철 끼리만 결혼해야 되므로 이들이 집단으로 살고 있는 곳을 가보면 모두가 가까운 친척들이다.


대륙의 청해성 몽골족. 하사크족 거주 지역에 들렸더니 70여 가구 전부가 가까운 친척들이었다. 어느 한 집은 친사촌과 결혼하여 두 딸과 아들 하나를 두었는데 위의 두 딸중 하나는 이모네 집으로 또 하나는 고모네 집으로 시집을 보냈고, 아들은 삼촌 집 막내딸과 결혼하기로 결정되었다고 설명하였다.


두룽족의 경우는 부인과 사별했을 경우 부인의 자매와 결혼을 하게 되었는데, 나이가 어리면 적령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때 남자는 미리 칼, 삼베, 소, 돼지 등을 사전에 혼약의 표시로 여자의 집에 갖다 주어야 한다.


이마오족과 위구르족 역시 부인이 사망하면 부인의 자매와 재혼하는 오랜 풍습이 있다.

타벳족 가운데 청해성에 거주하는 황남 티벳족 자치 지구에서는 '형제 일처혼'이란 세계에서 기이한 풍습이유일하게 남아 있는 곳이다. 이것은 옛날부터 장원가(莊園家)에서 해온 결혼 풍습으로, 즉 장남이 결혼하면 그 집 형제 모두가 동시에 결혼하는 것이며, 한 명의 여자를 공동의 아내로 공유하는 풍습이다. 어린아이가 태어나면 연장자인 맏형만이 아버지가 되며, 동생들은 전부 '리로이'로만 부르게 하고 있다. 운남성의 리장 유역에 살고 있는 나씨족은 '아주혼(阿州婚)'이란 결혼 풍속을 갖고 있다. 이 풍속은 남자가 밤에 처갓집에 가서 노동에 종사하는 생활 풍속이다. 그래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이 끝난 뒤인 밤 시간 이외에는 처갓집에 함부로 찾아갈 수 없다.


운남성 린창지역의 와족 자치 지역인 푸롱 지구, 쓰마오 지구의 와족과 라후족은 모계 가족제를 유지하고 있다. 모든 재산은 여자에게만 상속되며, 결혼한 남자는 자기의 생활 용구와 옷가지 등을 모두 처가에 두고 살아야 하는 풍속이다. 만약 이혼을 하게 되면 남자는 자신의 생활 용구와 옷가지만 가지고 나가야 하며, 자녀들이 있을 경우, 모두 여자 측에서 맡도록 되어 있다. 아이들의 성은 어머니의 성을 따른다.

대륙의 남방 지역에 사는 뚱족, 푸이족, 야오족, 칭뽀족등도 다소 차이는 잇지만 결혼후 여자는 아이가 둘이 될 때까지 시댁에 가지 않고 친정에서 생활한다, 이 가운데 뚱족은 제삿날에만 자기 아내를 잠시 시댁에 데리고 올 뿐 대부분 처갓집에서 생활한다.


푸이족은 결혼 당일 신부가 신랑집에 가서 인사만 하고 돌아온 후 계속 친정에서만 생활한다. 또 신랑집에 특별한 일이 생겨 들리게 되어도 절대 같은 방을 쓰지 않는다. 미아오족, 칭뽀족, 나씨족 거주 지역에는 '약탈혼'이란 것이 아직 남아 있다. 중국의 옛 기록을 보면 1,000여년 전 "북방의 말갈족은 신부 감을 약탈하는 혼인 풍습이 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바로 이러한 약톨혼 풍습이 남방지역 민족에게도 남아 있다. 남녀가 서로 좋아하면 부모의 동의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남자 친구들과 함께 처녀가 있는 집에 몰래 가서 여자를 납치해 와 결혼해 사는 풍습이다. 딸을 가진 부모는 자기의 딸이 납치된 것을 알고 신랑감으로서 마음에 들면 중개인을 통해 결혼 승낙을 뜻하는 오색 끈을 보내는데, 이때 사위가 될 남자는 여자집 부모에게 술 두잔을 따라 들이면 된다. 만약 부모가 결혼을 동의할 수 없으면 창을 들고 끝까지 추적하고, 그래도 딸을 찾을 수 없으면 중간에 사람을 넣어 담판을 한다. 남자 측에서 적극적인 구혼 요청을 하면 대게 원만하게 타결된다. 그러나 도저히 타협이 불가능하게 되면 남자 측에 처녀를 돌려보내고 돼지 두 마리를 잡아 받치고 용서를 빌면 된다. 중국 대륙 서남 지역에 거주하는 두룽족은 신부를 맞아들이는 것을 '푸마'라고 부르는데, 이 말은 여자를 사 온다는 의미이다. 여자의 값은 솥, 냄비 1개, 화로 1개, 돼지 2마리나 소 1마리 값으로 환산하여 여자 측 부모에게 주면 된다. 그러나 린창 지역의 누족, 이족, 수이족, 와족은 여자의 값을 신체 조건과 용모에 따라 차등을 둔다. 이들 민족이 말하는 가장 아름다운 신체 조건이 좋은 여자는, 첫째 손과 발이 커야 하고, 발목이 가늘며, 엉덩이가 큰 여자이다. 이유는 손발이 큰 여자는 일을 잘하고, 발목이 가는 여자는 성에 비교적 약하며, 엉덩이가 크며 아이를 잘 낳기 때문이라고 이 곳의 안내자는 설명한다. 남자는 이러한 조건이 갖추어진 여자에게 소 10마리의 값으로 환산해 돈을 주든지, 아니면 암소 9마리에 황소 1마리를 여자 측 부모에게 받쳐야 한다.


티벳 자치구의 와족은 남자는 소만 있으면 여자를 얼마든지 살수가 있다. 이들은 자기 집에 소가 몇 마리 있는지를 자랑하는데 소가 세 마리 이상 되면 아주 잘 사는 부잣집에 속한다.


중국 대룍의 대다수 소수 민족은 부모의 뜻에 따라 혼인을 결정하지만 상당수의 소수 민족은 지금도 고가 품의 예물을 제공하고 결혼을 한다. 특히 1978년부터 개혁과 개방화 바람이 이 지역에서도 거세게 불어 문명의 四神器 가운데 어느것 하나만 있어도 쉽게 장가를 갈 수 있다. 어떤 누족의 젊은 청년은 광쩌우 개발 특구에서 6개월 동안 노동하여 번 돈으로 선풍기, 흑백TV, '영웅'마크의 세탁기를 들고 와 3명의 부인과 살고있다고 한다.


개방화 이후 이들 지역의 젊은이들은 본인의 희망대로 혼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부모와 자식간에 많은 갈등을 겪고 있다고 한다. 소 한 마리도 갖지 못한 가난한 젊은이들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장가도 못 가고 평생 홀아비로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들 민족은 목매어 죽은 곳에 허수아비처럼 만든 큰 인형을 1년동안 달아 두는데, 이 지역을 여행하다 보면 곳곳에 허수아비 인형이 매달려 있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안내자의 말에 의하면 젊은이들의 상당수가 결혼이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자살을 선택한다고 한다. 나씨족은 부모가 결혼을 반대하면 비밀리에 도망을 가거나 최후의 수단으로 아이를 낳아 돌아오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중국의 소수 민족 가운데 위구르족의 지도층에 있는 사람은 대부분 여러 명의 첩을 두고 있다. 본처가 보아 첩 가운데 거슬리는 사람이 있을 경우, 3번 연속으로 "타라크'라고 큰 소리로 말하면 첩은 짐을 싸서 집을 떠나야 하는데, 이런 고유의 풍습이 지금까지 지켜지고 있다.


1949년 10월 1일 중화 인민 공화국이 수립되고 이듬해 새로운 혼인 법이 제정되어 "결혼은 본인의 의사를 존중하여 자주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자손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그들 고유의 오랜 관습은 깨지지 않고 오히려 유지되어 내려오고 있다. 그러나 운남성의 다이족은 1978년 개방화 이후부터 결혼 의식이 약간 바뀌었다. 결혼식은 신부집에서 하는데, 신랑 신부는 흰 면사포로 팔을 연결시키는 것을 수수한 마음이 하나로 합친다는 뜻으로 개량된 새로운 결혼의 일종이다.


이들 민족은 결혼 후 남자는 대게 3년 동안 처가에서 살다가 자기 집으로 데려갈 수 있으나 처갓집에 남자가 없다 든가 노동력이 부족하면 계속 처가살이를 해야 한다. 처가살이에서 벗어나려면 사내아이를 여러 명 낳아 그 중에서 하나를 처갓집에 주고 가는데, 이 사내아이가물동이를 들 수 있는 나이가 되어야 완전히 자기 마음대로 독립해서 살 수 있다.


중국이 개방화되면서 이상하게도 민족주의 바람이 불어 그들 고유의 언어와 풍습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곳곳의 소수 민족 사회에 팽배해 정부에서 한족 부부는 한 자녀, 소수 민족은 두 자녀를 갖도록 강력하게 권장하고 있지만 대부분 한 집에 6∼7명의 자녀를 두고 있었다. 옛날보다는 많이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소수 민족 대부분이 지식수준이 낮고, 또 지식수준이 낮을 수록 그들의 옛 풍습을 지키려고 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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