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 상세 정보
- 국가 이탈리아(Italy)
- 위치
- 좌표 N37 45 22|||E14 59 48
- 등재연도 2013년
- 등재기준
기준 (ⅷ) : 에트나 산은 세계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대표적 화산 중 하나로서 오늘날까지 계속되는 지질 과정과 화산 지형의 놀라운 사례이다. 거의 지속적으로 분출 활동을 보이는 정상 분화구, 상당히 빈번하게 분화구에서 분출되는 용암류, 산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열하(裂罅, fissure, 지각 깊이 갈라진 기다란 틈)가 에트나 성층 화산이 지닌 특징이다. 이와 같은 매우 특별한 화산 활동을 인류는 최소 2,700년에 걸쳐서 문서로 기록했는데, 이것은 전세계에 남아 있는 화산 작용에 관한 역사 기록으로는 가장 오래된 사례 중 하나이다.
정상의 분화구, 분석구, 용암류, 용암 동굴, 그리고 발레 델 보베 함몰 지역과 같이 다양하고 접근 가능한 화산 지형이 집중되어 있어 화산에 대한 연구·조사 및 교육의 현장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에트나 산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많이 연구·관찰하는 화산 중 하나이며 화산학·지구물리학을 비롯한 여타의 다른 지구과학 관련 학문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에트나 산의 무시무시한 화산 활동, 과학적 중요성, 문화·교육적 가치는 전 지구적 차원에서 중요하다.
요약(내용)
에트나 화산은 또한 고유종 동물상(動物相)과 식물상(植物相)을 포함하여 중요한 육상 생태계를 지탱하고 있으며 그 활동의 결과 에트나 산은 생태학 및 생물학적 과정에 관한 연구를 위한 천연의 실험실이 되었다. 정상 분화구, 분석구(噴石丘), 용암류(熔岩流), 그리고 발레 델 보베(Valle del Bove) 함몰지역과 같이 다양하고, 접근 가능한 화산 지역 덕분에 이 유산은 연구·조사 및 교육의 현장으로서 각광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