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의 가족/결혼/관습/예절
1. 가족
전통 중국사회에서는 가족이 사회의 중심축이었는데, 세대간에 가족을 구성하고 사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그러므로 가족간의 존경과 사랑을 국가에 대한 충성보다도 더 중요하게 여겼다.
전통적인 중국사회에서 가족의 크기와 구조는 사회적 지위에 따라 달라졌는데, 농촌의 대토지 소유자와 정부관리는 대가족을 구성하고 있었던 반면 에 가난한 농부들은 소가족을 구성했다. 대개 가정은 세 세대 - 할아버지, 그들의 자식, 그리고 손자들 - 로 확대된 가족을 구성했다. 그러나 현대에 특히 공산주의 정권하에서 가족의 전통적인 형태가 급격하게 변했다. 첫째는 국가가 인정한 조직체가 가족 구성원들의 강한 유대감을대체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 조직체로는 아이들을 위한 젊은 선구 집단 과 십대·노동단체·47백만 명의 공산당 당원을 위한 공산당 청년연맹 등이 있다. 두번째는 가족은 더이상 가족 구성원에 대해 경제적 보장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국가는 공장이나 노동일선, 주식회사에 일하는 노동자에 대해 그들이 가족이 없을 경우에 각종 혜택과 지원을 제공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세 세대가 한 가정에서 살고 있는 모습을 도시뿐만 아니라 농촌지역에서도 볼 수 있는데 점차적으로 핵가족화되어 부모와 지식은 한가정에서 살고 할아버지는 다른 곳에 사는 형태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은 여전히 중국 사회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특히 농촌지역에서는 가족이 노동력의 중요한 원천이 되기 때문에 법으로 1979년까지 법으로 농부들은 노인과 아이들을 돌보도록 규정했다. 1979년에 가족들은 국가로부터 토지를 임대하는 것이 허용되었으며, 그들의 수입은 그들의 산출과 연결했다. 이 변화는 정부의 30년간 대가족 제도로의 노력이 쇠퇴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1987년 현재 전형적인 중국의 가족의 형태는 다섯 명 내지 여섯 명인데 이것은 전통적인 중국에서의 부유한 가족형태와 유사하다. 이 수치는 도시지역이 농촌지역보다 다소 낮은 편이다.
1-1. 가족계획
중국은 전 세계 경작가능면적의 7%에 불과한 땅 이 위에 세계인구의 20% 가 오밀조밀 모여살고 있다. '인민이 가장 귀중한 자원' 이라고 한 모택동 주석의 인구정책 실패의 휴유증으로 가성(可姓) 여성수가 급속히 증가하므로써 중국정부가 시행중인 1자녀 갖기 운동이 제대로 먹혀들지 않을 경우 오는 2000년의 인구억제목표인 12억명은 상향조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같이 가성여성수가 요즘들어 급증하는 이유는 모주석통치당시인 50년대초부터 76년 그의 사망때까지 무분별한 인구증가정책이 추진됐기 때문이다.
인구증가가 중국의 경제발전의 혜택을 나눠먹어야 할 입만 늘려놓은 셈이라는 판단 아래 산아제한을 주장한 것은 모의 사후에나 가능했다. 모주석 재임 당시 출생한 여아들이 80년대부터 2000년까지 사이에 가성여성으로 진압하게 되기 때문에 또 한차례의 베이 붐이 불가피한 것이다. 이에따라 중국정부는 교육과 선전 및 상벌을 통해 1자녀갖기 운동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으나 도시지역을 제외한 농촌에서는 제대로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현재 중국정부당국은 1자녀만 갖겠다고 맹세하는 신혼부부에게는 돈과 토지를 주고 있으며 불임수술을 할 경우 추가로 현금을 지급한다. 2명 이상 자녀를 낳을 경우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10년동안 임금의 10%를 깎는다.
민주화요구로 갈등을 겪고 있는 티베트를 제외한 중국 전역에서 이같이 1자녀갖기 운동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출생률은 계획목표를 40%나 초과하고 있고 시골 지역에서는 가구당 평균자녀수가 2.8명에 이른다. 가장 큰 요인으로는 사람들의 무지를 들 수 있으며, 두번째는 대를 이을 후손을 낳아야 한다는 남아선호사상 때문이다. 중국정부는 지방관리들에게 가족계획에 대한 상벌집행을 강력히 시행하도록 하고, 1자녀 가정의 이점에 대해 집중교육을 하는 한편 두번째 아이부터 는 유산시키도록 하는데 주도 하고 있다. 중국은 많은 인구의 생존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연자원 개발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결국 자원환경의 훼손이라는 반대급부가 따를 수밖에 없었다. 삼림의 파손, 초원의 사막화, 수분과 토양의 유실 및 환경오염 등은 모두 경제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기 때문에 중국이 가족계획을 기본 국가정책으로 삼게 된 것은 바로 이같은 사정에서 비롯됐다.
중국정부에 의해 의욕적으로 추진된 가족계획은 진부한 구식관념에 부딪쳤을 뿐만 아니라 사회와 가정 및 가치관 등에 새로운 변화를 초래하기도 했다. 도시의 경우, 모든 인구억제조치가 순조롭게 실시됐는데 이는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사람들의 가치관, 도덕관 및 인생관이 나날이 새롭게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즉 모든 어려움을 참아가면서 후대자손을 위해 살 가던중국인들의 전통적인 생활방식이 바뀌기 시작한 것이다. 즉 자기 개인의 행복과 즐거움 그리고 여유를 희생하면서까지 대를 잇는 일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다.
1-2. 결혼
중국에서 가족을 통한 의 영속에 대한 믿음이 가장 뚜럿하게 나타나는 것이 결혼이라는 제도이다. 전통적인 사회에서는 결혼은 부모와 어른들에의해 결정됐으며 지식들은 이런 부모나 어른들의 결정에 무조건 따라야만했다. 1950년에 결혼법으로 모든 사람들은 결혼 상대방을 자신의 의지대로 고를 수 있는 자유가 보장됐다. 그러나 많은 자식들은 특히 시골에서는 장차 결혼할 상대방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적었으며, 구혼에 대한 개인이 권리가 거의 없었다. 그결과 부모의 소개나 전문적인 중매인의 역할이 혼
상대방을 고르는데 중요한 결정이 됐다. 대개의 경우 젊은 사람들은 정해진 결혼에 대해 거부할 권리가 있다.
농촌과는 달리 도시의 가족들은 결혼을 정하는데 있어 상대적으로 제한된 권리를 사용한다. 이것은 장기간 그들의 가족 에 대한 안전과 이익을 제공하는데 있어 도시 가족의 역할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시에서 거주하는 젊은이들은 부모나 친척에 의한 상대방 소개가 없어지면서 보통 그들의 일터나 공장에서 같이 일하는 사람을 고른다. 도시 결혼식이 시골보다는 보통 작고 검소한 편이다. 그리고 참석하는 하객들도 부모와 친척과 연관있는 먼 곳에 사는 사람이 아니라 결혼당사자 들의 직장 동료나 친구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결혼의 초점도 가족 구성원 보다는 당사자들에게 집중되어 있다. 결혼식 후에 떠나는 신혼여행은 보통 3일 정도로 되어 있다.
1-2-1. 전통적 결혼풍속
한국 전통적 혼인습관과 같은 것으로 남자 집에서 중매인을 여자 집에 보내어 혼담을 꺼낸다. 여자 집에서 마음에 들면 사주찰자를 적 주고 중매인이 남자 집으로 가지고 돌아가서 맞추어 본다. 남녀의 사주팔자, 궁합을 본뒤 상극되는 점이 없으면 남자 집에서 중매인을 여자 집에 보내어 약혼조건을 상의한다.
중매인을 통해서 약혼 예물을 교환하며 신랑집에서 길일을 택하여 신부집 에 알린 후 신랑이 악대, 의장대, 가마를 가지고 가서 신부를 맞아온다. 이같은 전통적 결혼 풍속은 농촌지역에 남아 있을 뿐이다.
1-2-2. 현대적 결혼풍습
1980녀대 들어서 개혁·개방 이후 부모가 정하는 결혼보 는 애정 위주의 혼인관으로 발전했다. 연애가 자유로운 도시에서는 직장에서 혼례식을 치뤄주며, 간략한 주례의식을 거친 다음 신랑 신부 맞절, 양가부모, 손님들에게인사, 그리고 모두 술만을 들고 축배를 올리는 경주가 있은 다음, 신랑신부 가 각 식탁마다 다니면서 경주로 인사한다. 신랑은 양복을 입으며, 신부는 치파오(旗袍) 혹은 서양식 웨딩드레스를 입는다. 신랑측에서 대부분의 살림살이를 장만하고 신부측에서 약간의 살림자 금을 보태주어 한국과는 반대이다. 결혼 후 거의 신혼여행 없이 며칠 휴가동안 신방을 꾸미며 결혼휴가 후 직장으로 돌아올 때 사탕을 직장동료들에게 돌린다.
1-2-3. 결혼비용
최근 중국에서 급증하는 결혼비용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결혼비용의 대 부분은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가전제품 등 혼수비, 실내장식비와 연회비용 이 차지한다. 10만원(한화 1천만원)의 결혼비용을 쓴 신혼부부의 경우 가전 제품구입에 3만 1천 5백원, 실내장식에 2만원, 가구구입에 8천원, 연회비 3만원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상해에서 발행되는 해방일보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중국이 개혁·개방 의길을 걷기 시작한 이래 소비의 관념·형태·습관에 큰 변화가 일어났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결혼소비로 나타났다. 조사에 의하면 중국의 결혼비용 증가는 3단계로 구분된다. 제 1단계는 85년 이전으로 당시 결혼비용은 몇백에서 몇 천원에 불과했다. 제 2단계는 86∼93년으로 '결혼비용 10만원' 가정이 나타났으며 평균적으로는 2만∼5만원을 지출했다. 94년 이후를 3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보통 5만∼10만원으로 씀씀이가 커졌고 10만원 이상되
는 가정도 흔하게 됐다.
94년 통계에 따르면 5만∼8만원 가정이 48%, 8만∼10만원이 28%를 차지했 다. 95년 들어서는 5만∼8만원이 35.7%, 8만∼10만원이 28.5%로 급증했으며 10만원 이상을 쓴 가정도 19% 됐다. 이에 반해 중국의 결혼적령기 남녀의 월수입 합계는 절반정도가 1천∼2천 수준인데 구체적으로는 1천원 미만이 4.8%, 1천원 이상 2천원 미만이 48.7%, 2천원 이상이 24.8%로 나타났다. 결혼비용을 자력으로 장만하는 젊은이들의 비율 점차 떨어지고 있다. 93년까지만도 60% 이상이 제 힘으로 결혼을 했으나 94년에는 48%, 올들어서는 31.7%로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다 보니 부모들의 부담이 늘었고 빚을 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결혼남녀의 20% 정도가 평균 1만∼2만원의 혼빚을 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국의 일부 청춘남녀들은 감히 연애할 생각을 못하고, 몇년씩 연애해 온 사이라도 결혼을 결행치 못하는 경우가 많다.
1-3. 장례식
중국은 민족에 따라 장례식의 형태도 다 하나 일반적으로 토장이 성행했다. 그러나 1950년대 중반 이후 대도시부터 화장을 권장하여 간소화했다. 최근 농촌·도시의 돈이 많은 계층에서 옛장례 풍속이 되살아나고 있다. 전통적인 중국의 장례식에는 사람들의 영혼은 죽지 않는다는 관념이 있어서 장례식을 특히 중히 여겼다. 민간에서는 천수를 다하고 대청에서 죽는다는 수종정침(壽終正寢)을 중시하여 병세가 위급하면 속히 목욕시키고 옷을 갈아입힌 다음 대청으로 옮겨 식구들이 보는 가운데 운명하게 된다. 그외의 장례절차는 한국과 동일하다.
그러나 현대의 장례식은 1950년대 이후 국가의 장례로 토장보다는 화장을 권하고 있으며, 대도시의 경우 90% 이상이 화장을 하고 있으나, 농촌지역에 서는 화장률이 상당히 낮다. 장례절차는 사람이 죽으면 그의 직장이나 친족 이, 죽은 이의 동료와 친척, 친구들에게 부교를 보내고, 유해를 화장터로 옮긴 화장시킨 다음, 아주 간단하게 유해 고별의식을 행한다.
1-4. 여성
전통적인 중국사회에서는 여자는 아버지와 남편, 아들에게 복종해야만 다. 그리고 젊은 여자들은 그녀의 결혼 상대자에 대한 결정권이 거의 없었다. 결혼을 하게 되면 여자는 그녀의 가족과 더불어 살던 집과 마을을 떠나 남편에게 복종하며 살 가정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남자보다는 여자의 교육정도가 낮은 편이다. 오늘날, 여자의 위치는 상당히 많이 변했다. 1950년에 제정된 결혼법은 남자와 동등한 권리를 여자에게 부여했다. 그리고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되면 남편과 이혼할 수 있으며, 실제적으로 많은 여자들이 이혼을 감행했다. 현재 여자들은 대학에 다니고, 인민해방군에 복무하며, 공산당에 참여 하는 등 남자와 동등한 일을 수행하고 있다. 여자의 위치에 있어서 가장 큰 변화는 노동력의 변화이다. 대부분의 도시여자들과 많은 농촌 여자들은 가사노동을 하지 않고 밖으로 나가 일을 주로 한다. 이런 변화의 영향으로 도시와 농촌에서는 탁아소가 건립되어 어린 아이들을 돌본다. 일반적으로 탁아소는 늙은 여자들이 아이들을 돌보면서 일하고 젊은 여자들은 일터로 가거나 학교로 나간다.
그러나 모든 점에서 아직까지는 여자들에게 불리하게 사회구조가 형성되어 있다. 그들이 다니는 직장은 남자들에 비해 임금이 적은 편이며, 대우도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황이다. 농촌지역에서는 남성 노동자가 여성 노동자보다 우월적인 대우를 받으며, 전문적인 기술도 대부분 남자 노동자가 가지고 있다. 현재 어디에 사는 중국 여성이던간에 그들은 밖에서는 하루종일 일에 얽매이고 가정에서는 허드렛일에 고생을 하기 때문에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젊은 여성들의 교육 기회는 동년의 남성들보다 훨씬 더 제한적 이며 고등학교나 대학교에 다니는 여학생의 비율은 남학생보다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낮은 편이다. 중국 여성들 중에서 가치관의 혼란을 겪고 있는 여성들은 주로 문화혁명시 기에 어린시절을 보낸 도시여성들이다. 문화혁명기간중 성은 극도로 금기시 됐으며 보통의 정상적인 성행위도 반동으로 치부될 정도였다. 그결과 많은 여성들은 성이란 더러운 것이며 성에 대한 욕구는 억눌러야 한다고 믿고 있다. 심지어 결혼후 3개월동안이나 남편이 자기를 만나지 못하게해 남편으로 부터 이혼을 강요당한 한 여성의 이야기도 있다. 북경의 젊은 여성들은 다른 종류의 모순에 직면하고 있다. 시내 대학생들 을 상대로한 여론조사에서 3분의 1이 혼전 성관계에 찬성하고 있지만 대부 분의 남학생들은 자신의 결혼상대자는 혼전 성경험이 없기를 바란다. 연애
결혼이 성행하는 도시지역의 여성과는 달리 농촌지역 중국여성들은 연애결 혼과 중매결혼 사이에 많은 갈등을 겪고 있다. 그러나 공통적인 문제는 남편의 학대이다. 북경 결혼가족 연구소가 2천명의 중국여성들을 상대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조사대상 여성중 1%가 남편으로부터 매일 매를 맞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20%가 1주일에 2∼3번 구타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심지어 한 농부가 자기부인을 전등불도 없는 조그만 방에 무려 78일 동안이나 감금한 사실이 보고되기도 했다. 그러나 남편의 구타를 개인의 집안일 정도로 치부해버리는 전통적인 폐습이 아직 강하게 남아있기 때문에 조사결과보다 실상은 더욱 심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1-5. 결혼관 : 이혼문제
주로 연애결혼이 주이나 중매에 의한 결혼도 있어 한국과 흡사하다. 남녀 를 연결시켜주는 TV, 라디오 방송프로그램이 있어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중매 전문회사도 성업중이고 신문광고도 나온다. 특이한 것은 한국 1960년대나 1970년대에 성행했던 국제결혼이 성행해 젊은층과 해외여행을 동경하는 중국 여성들의 새로운 희망이 된 점이다. 대학교 다닐 때 서로 연애를 하더라도 국가에서 분배한 직장이 같은 도시에 있
지 않으면 결혼할 수가 없다. 이유는 직장을 옮기기가 상당히 힘들고 주택 문제가 있어 결혼하기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중국의 젊은 여성들은 물론 경제적인 면을 결혼관의 첫째로 삼으며, 다음 으로 성격, 비전을 고려하는 등 한국과 비슷하다. 재미있는 것은 중국에도 여성이 결혼대상을 찾을 때 남성의 외모를 상당히 중시한다는 것이다.
중국에는 "결혼한 중국인 가정 80% 이상은 행복과 관계없는 생활을 하며, 그 중 상당한 부분은 이혼을 하고 싶으나 체면 깎이는 것 때문에 이혼을 못한다" 는 말이 있는데 이는 중국의 가정생활이 얼마나 심각한 사회문제인지 를 알 수 있는 한 예이다. 중국도 한국과 같은 문화권이어서 만약에 체면문제만 없다면 여자 혼자의 경제적 능력이 있기 때문에 이혼율은 급격히 증가 할 수 있다.
합의이혼은 상당히 간단하다. 쌍방이 재산합의를 하고 이혼신청서를 작성 해서 근무기관의 증명서를 첨부하여 혼인등기소에 가서 수속하면 이혼증이 발급된다. 이혼증 발급까지 최소한 1주일 정도가 소요된다. 해마다 증가하 는 이혼사건을 보면 최근 여성원고가 남성보다 많다고 한다. 북경, 산서, 강서, 흑룡강 등지의 통계를 보면 여성이 이혼을 제기한 경우가 70%이고, 어떤 지방에서는 84%에 달하는 등 남편과 헤어지기로 원하는 여성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중국의 1994년 5월 12일 발표에 의하면 1993년 한해동안 중국 전역에서 90만 9천쌍이 이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숫자는 92년보다 5만 9천쌍이 많은 것이며 91년에 비해서는 무려 3배나 많은 것이다. 그 결과 중국의 이혼율은 92년의 1천쌍당 1.47쌍에서 93년에는 1.54쌍으로 늘 나게 됐다. 1993년 이혼 신청 건수는 1백 50여만건으로 전국 3억여쌍 부부의 1천쌍당 5쌍이 이혼을 신청한 셈이다. 중국의 이혼 건수는 지난 89년 28만 7천건이 었던 것이 90년에 30만건으로 다소 늘어난 후 91년까지 비교적 안정적인 추세를 보였다. 그것이 92년에 갑자기 85만건으로 늘어나면서 급증 경향을 보인 것이다.
중국정부는 부의 문제가 이혼에 이르는 가장 큰 윈인으로 지적하고 가정이 부유해지면서 이혼하는 사례가 많다고 밝혔다. 또 부부중 한쪽이 부유한 상대를 만나 이혼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중국에서는 결혼하기는 쉬워도 법적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이혼하기는 어려웠다. 그러나 근래 법정에 호소하지 않는 합의 이혼 풍조가 늘어나면서 이혼 건수가 급증하게 됐다. 개혁·개방이 시작된 79년만해도 19만건에 불과하던 합의 이혼 건수가 92년에는 31만건으로 늘어나 전체 이혼 건수의 36%를 차지한 것으로 공식통계는 밝히고 있다.
2. 관습 및 예절
일반적으로 중국인들은 한번 좋은 관계를 으면 끝까지 믿고 도와주지만, 반대로 한번 원한을 사게 되면 좀처럼 잊지 않는다고 한다. 중국인들은 한국인과 마찬가지로 전혀 관계가 없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무뚝뚝하다. 그러나 친구라든가 사업상 알게 된 사람, 다시 말해 계속 만나게 될 사 에 대해서는 매우 예의 바르고 친절하다. 특히 아는 사람을 통해 소개를 받았을경우에는 무척 호의적이며 상당히 적극적으로 도와주기도 한다.
중국인들도 한국인과 마찬가지로 손님을 환대하는 관습이 있다. 때로는 그 것이 지나쳐서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빚을 지기도 한다. 초대를 받아 방문 할 때는 혼자 가는 것이 좋다. 사전 양해 없이 상대방이 잘 모르는 사람을 데리고 가면 실례가 될 뿐 아니라 터놓고 이야기하려 들지 않을지도 모른 다. 중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아주 친해지기 전가지는 상대방에게 마음속 깊은 이야기나 개인적인 문제를 털어 놓지 않는다. 상대방이 대답하기 부담스러운 질문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2-1. 식사예절
중국의 음식은 단순한 생명유지를 위한 방편만이라면, 이를 문화체계 편입, '음식문화' 로 지칭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중국의 요리가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는 것도 단순히 중국요리 자체 때문만은 아니고 음식이 삶의 기초 인 만큼 중국요리는 요리 안에 많은 문화전통과 어우러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중국에서는 식사하는데 많은 예절들이 있다. 초대받을 경우에는 선물은 짝수로 준비하며, 가급적 벽시계나 탁상시계는 삼가는 것이 좋다. 시계를 뜻하는 종(鍾)의 발음이 끝을 나타내는 종(終)의 발음과 같기 때문 이다. 이는 중국에서는 탁상용 계나 괘종시계가 죽음을 상징하기 때문이 다. 선물은 되도록 가벼운 것으로 오래 기억될 수 있는 실용적인 것을 주는 것이 좋으며, 외국화폐나 기념주화도 선물해서는 안된다. 중국인들은 손님을 초대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며 초대를 받은 경우는 고급 과일이나 쵸코렛 또는 쿠키 등을 부인에게 선물하면 된다. 음식은 통상 12가지 이상 나오므로 되도록 자신의 식욕을 조절해서 먹어야 하며 식사중 정치이야기는 금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손님을 초대할 경우 손님에게 가장 멀리 떨어진 자리를 권하며 많은 음식을 준비하여 접대한다. 중국인은 손님 이 다 먹지 못하고 음식을 남기는 것을 자신이 음식을 충분히 준비한 것으로 간주하므로 굳이 음식을 비울 필요는 없다.
음식점에서 식사 초대를 받을 경우 중국인이 지정하는 자리에 앉는다. 왜 냐하면 음식값을 지불하는 호스트가 좌석으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호스트가 착석후 앉으며 호스트가 건배를 청하기 이전에는 건배 제의를 삼가해야 한다. 음식을 맛있게 많이 먹어주며 음식이 맛있다는 칭찬을 함이 좋다. 준비된 음식에는 적어도 한 번씩 손을 대는 것이 예의이며, 밥을 많이 먹는 것은 아직 양이 차지 않았다는 뜻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2. 상관습
개인보다는 집단과의 조화를 중시하여 상호협동적인 삶의 철학을 가진 중국인들은 물건을 팔고 사는 것이 생활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이를 통해서 삶의 기쁨을 찾는 여유를 가진 국민이다. 이들은 주인의식이 강해서 빈손으로 자립하고 무에서 유를 만드는 상술에 익숙한 국민들이다. 이들이 얼마나 현금주의사상이 강한지 알 수 있는 한 예가 있는데 문병을 갈 때에 도 과일이나 꽃을 사가지고 가는 대신 현금을 전할 정도이다.
중국인들은 어려서부터 숫자개념의 철저함과 돈의 중요성을 배우며, 절약 하는 습성과 물건을 살 때에 흠을 잡아서까지 가격을 깎는데 익숙해지도록 교육을 받는다. 중국인들의 또다른 특성은 현실을 중요시한다는 점이다. 이들은 현실에 처한대로 일을 풀어 나아간다. 중국인들은 체면을 소중히 여긴다. 체면을 생명보다 더 중시하는 이들은 남을 속인 사실이 밝혀지면 죽기보다 더 견디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런 경우 상대방을 너무 질책하면 거래가 끊길 우려가 있으므로 간접적인 표현으로 대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입이 무거운 이들은 상담시 본심을 타인에게 노출하지 않도록 필요한 정보도 상대방보다 먼저 내놓지 않는다. 그리고 묻지도 않은 이야기를 함부로 하면 소인취급을 받으며 경시당한다. 중국인들은 여유가 있는 국민이다. 중국요리 순서에 마지막으로 생선요리 가 나온다. 비록 상에 오른 요리는 끝났지만 유어(有魚)란 것 여유이니 아직도 대접할 수 있다는 여유를 은연중에 자랑하는 것이다. 이것은 거래시 중국인들에게서 늘 볼 수 있는 수단과 일맥상통한다는 점에서 이 여유를 중 국인 특유의 상술의 하나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협상시 이들은 상대의 요구사항을 듣고 하나 하나 답변해 나간다. 중국인들은 상담시 히든카드를 내놓지 않는다. 히든 카드는 마지막 단계에 서 자기가 불리할 때 내 놓는 것으로 인식되어져 있다. 계약이 유리하게 되 어가면 히든 카드는 다음번 기회에 사용할 수 있도록 유보해 둔다. 그러므 로 이 히든 타드 작전에 대부분으 사람들은 밀리기 마련이다. 특히 가격상 담에서 많은 히든 카드가 보여지는데 이 히든 카드는 마지막 한장이 아니란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이들과의 협상시에는 시간적인 여유를 갖 고 인내하며 이들의 거래관습에 적응토록 해야 한다.
중국인들은 사람을 믿거나 돈버는 단위를 10년으로 한다. 이들은 상대를 믿는데는 말보다 행동을 중시하고 일단 믿은 상대에게는 손해가 있더라도 우정을 갖고 계속 거래를 하는 대륙적인 기질도 갖고 있는 국민이다. 그래 서 이들과의 약속은 손해를 보더라도 꼭 지켜야 한다. 이들은 믿기전에는 비개방적이고 상대를 당황하게 하는 것을 싫어하며 간접적인 모호한 언어를 즐겨 쓴다. 또한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공식적인 것을 선호하는 편이다. 서양인들의 협정은 서면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명시적이어야 하며 계약은 각 당사자의 상호 책임을 세부적으로 명시해야 하고 법적으로 효력이 있어
야 한다는데 반해 중국인들의 협정은 상호 이해에 기초해야 하며 서면에 의 한 표현은 그렇게 중요한 것이 아니며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분쟁은 법이 아닌 협상에 의해 해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국민들 이다. 거래관계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장기 거래관계를 설정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중국인들과의 협상에 성공하려면 우선 앞에서 언급한대로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인내하며 신뢰감을 쌓고 구두로 약속한 것도 성실히 수행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2-3. 음주예절
중국술은 제조방법 및 원료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국사람이 좋아하는 술은 죽엽청주와 마오타주이다. 술은 종류에 따라 황주(黃酒), 백주(白酒), 포도주와 과실주로 나누어 진다. 중국인은 술에 취해 실수하는 것을 몹시 싫어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사람을 구경하기 힘들다. 중국의 술 중에는 50도 이상 의 술이 많으므로 한국의 소주 마시듯이 마시면 술이 취하기 쉽다. 술고래
라는 뜻으로 하이량(海量 : 좋은 의미의 술고래)과 지우꾸이(酒鬼 : 나쁜 의미의 술고래)가 있다. 중국인의 음주예절은 한국과는 상당히 다른 편이다. 중국에서는 술잔이 다 비기 전에 첨잔하므로 한국의 습관과 틀리며, 잔을 돌리는 습관도 없다. 중국인이 건배를 외치며 술을 권해 올 때는 다 들이키는 건배의 의미로 중간에 내려 놓으면 실례가 되며 술이 약한 사람의 경우 음주 전 양해를 구해놓는 것이 좋다. 중국인 집을 방문했을 때 일반적으로 차를 대접하나 만약 술을 대접하면 주객의 사이가 보통이 아님을 의미한다.
2-4. 차 예절
중국은 차 역사는 4천년 이상을 가지며, 어느 공공장소를 가더라도 차잎만 있으면 언제든지 차를 마실 수 있도록 끊는 물이 준비되어 있다. 차의 종류 에는 녹차, 홍차, 오룡차, 백차, 화차, 긴압차 등이 있으며 각 지방마다 고유한 차가 있어 지방 특산물로서 즐길 수 있다.
중국의 차문화는 식사시, 회의시를 막론하고 생활 깊숙이 파고 들어 한국 인들의 물 마시는 것과 비슷하다. 택시기사들도 보온통 혹은 유리병에 차를 타서 마셔가며 운전할 정도로 차는 중국인에게 하루도 없이는 안되는 중요한 것이 되고 있다. 특별히 예의를 요하지 않지만 상대방의 잔에 물이 빌경우 계속 따라주는 것이 예의이다.
2-5. 담배 예절
한국과 같은 담배 예절이 없어 아들이 아버지와 맞담배를 할 수 있으며, 처음 사람을 만날 때, 담배를 권하며 피우지 않더라도 응해주는 것이 상대 방의 호의를 받아들인다는 의사표시이다. 자기가 피기 전에 계속 다른 사람 에게 담배를 권한다. 보통 다른 사람에게 담배를 권할 때에는 중상급 이상의 담배를 권한다.
2-6. 사업상의 관습
중국기업은 중앙정부 또는 지방 각급 정부 산하, 대외경제무역부 또는 기타 경제부서 산하, 군관계 산하, 중외합작, 각종 사회단체 산하 기업 등 그 설립 형태에 따라 상이하므로 상대기업의 성격파악이 중요하다. 상담시 중국인은 특정사안에 대하여 민감한 문제는 확실한 답변을 유보하거나 긍정 또는 부정이 모호한 표현이 심한바, 이때는 중국어 및 중국인 일반특성, 주변여건, 상대방의 태도 등으로 종합하여 가능성 여부를 판단한다. 항상 신중하고 예의를 갖춘 겸손한 태도로 상대방의 모든 카드가 제시되도
록 끈질기게 기다리며, 상대방의 시간적·심리적 초조한 점을 최대한 활용 해야 한다. 일단 유리하다고 판단될 시에는 상대방을 재촉, 적극 추진해야 한다. 추진과정중 축적된 인간관계를 중시, 일단 상대방이 신뢰할 수 있다 고 판단되면 적극 협조, 평생동안의 신뢰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아직까지 많은 중국경제무역인사는 대외교역, 합작 등에 대한 경험이 미축 적되어 있는바, 그 구체적인 추진 시에는 각 과정별로 확인, 추진방법제시 등으로 인내력있게 이끌어감이 필요하다.
상담 또는 비즈니스 추진시 상대방측의 체면을 손상시키는 발언 또는 행동 을 하지 않도록 유위해야 한다. 반사회적인 행동, 즉 매춘·외화암거래·술 주정·고성방가를 금하고 서구적인 제스처 또는 표현은 별로 환영받지 못한 다.
2-7. 접대시의 예절
중국방문시에는 일반적으로 식사향응을 받게 되는 바 비슷한 수준으로 접 대가 필요하다. 접대받을 때, 참가한 중국인사들은 추진중인 상담과 대체로 종적·횡적관계가 있음을 의하여 접대시 모두 초청토록 해야 한다. 중국인들은 상호 체면중시를 감안하여 상대측의 인간관계를 면밀히 파악, 관계되는 자들에게 모두 공평하게 선물을 주거나, 기념조로 참가자 중 형식적인 최고직위자 1명에게 간단한 기념품 등을 주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 다. 선물은 자연스런 자리에서 주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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