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인기 여행지의 여행정보 및 숙박시설 안내 ◐ 

가나 * 가봉 * 가이아나 * 감비아 * 과달루프 * 과테말라 *  * 그레나다 * 그리스 * 그린란드 * 기니 * 기니비사우 * 나미비아 * 나이지리아 * 남아프리카 공화 * 네덜란드 * 네팔 * 노르웨이 * 노퍽 섬 * 뉴 칼레도니아 * 뉴질랜드 * 니우에 * 니카라과 * 대만 * 대한민국 * 덴마크 * 도미니카 * 도미니카 공화국 * 독일 * 동티모르 * 라오스 라이베리아 * 라트비아 * 러시아 * 레바논 * 레소토 * 루마니아 * 룩셈부르크 * 르완다 * 리비아 * 리유니언 섬 * 리투아니아 * 리히텐슈타인 * 마다가스카르 * 마르티니크 * 마요트 * 마카오 * 말라위 * 말레이시아 * 말리 * 모나코 * 모로코 * 모리셔스 * 모리타니 * 모잠비크 * 몬테네그로 * 몰도바 * 몰디브 * 몰타 * 몽골 * 미국 *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 미얀마 * 미크로네시아 * 바누아투 * 바레인 * 바베이도스 * 바하마 * 방글라데시 * 버뮤다 * 베냉 * 베네수엘라 * 베트남 * 벨기에 * 벨로루시 * 벨리즈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보츠와나 * 볼리비아 * 부룬디 * 부르키나파소 * 부탄 * 북마리아나 군도 * 북마케도니아 * 불가리아 * 브라질 * 브루나이 * 사모아 * 사우디 아라비아 * 산마리노 * 상투메프린시페 * 생 바르텔레미 * 세네갈 * 세르비아 * 세이셸 * 세인트 루시아 * 세인트 마틴 *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 세인트키츠 네비스 * 솔로몬 제도 * 수리남 * 스리랑카 * 스웨덴 * 스위스 * 스페인 슬로바키아 * 슬로베니아 * 시에라리온 * 신트마르텐 * 싱가포르 * 아랍에미리트 * 아루바 * 아르메니아 * 아르헨티나 * 아이슬란드 * 아이티 * 아일랜드 * 아제르바이잔 * 안도라 * 알바니아 * 알제리 * 앙골라 * 앤티가 바부다 * 앵귈라 * 에스와티니 * 에스토니아 * 에콰도르 * 에티오피아 * 엘살바도르 * 영국 *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 * 오만 * 오스트레일리아 * 오스트리아 * 온두라스 * 요르단 * 우간다 * 우루과이 * 우즈베키스탄 * 우크라이나 * 이라크 이스라엘 * 이집트 * 이탈리아 * 인도 * 인도네시아 * 일본 * 자메이카 * 잠비아 * 적도 기니 * 조지아 * 중국 * 지부티 * 지브롤터 * 짐바브웨 * 차드 * 체코 * 칠레 * 카메룬 * 카보베르데 * 카자흐스탄 * 카타르 * 캄보디아 * 캐나다 * 케냐 * 케이맨 제도 * 코모로 * 코소보 * 코스타리카 * 코트디부아르 * 콜롬비아 * 콩고 * 콩고 민주 공화국 * 쿠라카우 * 쿠바 * 쿠웨이트 * 쿡 제도 * 크로아티아 * 크림 반도 * 키르기스스탄 * 키리바시 * 키프로스 타지키스탄 * 탄자니아 * 태국 *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 * 토고 * 통가 * 튀니지 * 튀르키예 * 트리니다드 토바고 * 파나마 * 파라과이 * 파키스탄 * 파푸아뉴기니 * 팔라우 * 팔레스타인 지역 * 페로 제도 * 페루 * 포르투갈 * 폴란드 * 푸에르토리코 * 프랑스 * 프랑스령 기아나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 피지 * 핀란드 * 필리핀 * 헝가리 * 홍콩

여행지와 숙소를 직접 검색 하시려면 아래 검색창을 이용 하세요.◐

Booking.com

中國 문화배우기/中國 문화 [민족]

중국 소수민족 축제 체험하기

1인 MC 2015. 8. 19. 02:42
반응형




장족(藏族) 씨름, 투척, 줄다리기, 말타고 활쏘기
동족(侗族) 청춘 남녀들은 달을 보고 노래
묘족(苗族) 살찐 돼지를 잡아 함께 잔치
조선족(朝鲜族) 9월3일은 연변(延边) 조선족 자치주 성립일

중국에서 여행을 하거나 방문한 사람들은 중국 특색을 가진 것들을 보다 많이 이해하고 싶어한다. 중국 각 민족의 풍속과 축제는 당연히 그 중의 하나다. 만약 그 중 하나를 체험할 기회가 생긴다면 당신의 중국 여행을 보다 특별하게 만들 것이다. 중국 소수민족들의 일부 축제를 추려 간단한 소개한다.

▶ 장족(藏族) —— 장력 신년(藏历新年)

ㆍ기간 : 장력(티베트족이 쓰는 역법) 1월1일부터 15일간 진행
(올해 장력 1월 1일은 양력 2월 7일)

장력 신년은 티베트의 가장 중요한 민족 명절이다. 장력 12월 초부터 사람들은 신년을 맞이하기 위한 물건들을 준비한다. 새해가 밝아오기 이틀 전에 집집마다 대청소를 하고 새로운 양탄자를 깔며 벽에 새 신년 그림을 내건다.

장력 1월1일이 되면 온 가족이 아침 일찍 일어나 새옷을 입고 등을 밝힌다. 제사를 지낸 후 서열대로 앉아 차를 마시며 손아랫사람이 어른들께 치마(棋玛)라는 티벳 전통 음식과 차를 올린다.

가정의 신년 의식이 끝난 후 이웃에게 축하 인사를 하러 간다. 청춘 남녀들은 음식과 술 주전자를 들고 문에 들어서면서 ‘소원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고 행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등 축복의 말을 큰소리로 외치며 이웃에게 음식과 술을 권한다. 주인도 손님에게 차와 술을 권한다.

시내에서 장족의 전통 극과 음악 연주가 공연되고 춤과 노래가 계속된다. 명절 기간에 사람들은 씨름, 투척, 줄다리기, 말타고 활쏘기 등의 시합을 즐긴다.

ㆍ체험 추천 장소 : 각 지역의 장력 신년의 특색은 조금씩 다르며, 그 중 티베트 라싸(拉萨)가 가장 대표적이다.


▶ 장족(壮族) —— 화조절(花朝节)

ㆍ기간 : 매년 음력 2월 2일 거행

전설에 따르면 백화(百花) 선녀가 2월2일에 인간세계에 내려와 목화나무 위에 머물며 대지의 온갖 꽃을 보호하고 인간세상의 평안을 다스렸다고 한다. 이 백화 선녀를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은 2월2일을 화조절로 정했다. 축제는 큰 목화나무가 있는 곳에서 열리며, 민족 전통 복장을 곱게 차려입은 청춘 남녀들이 애인에게 줄 선물을 준비한다. 특히 정성스럽게 수놓은 수구(공 모양의 장신구)가 빠질 수 없는 선물이다.

전통 풍습에 따라 사람들은 산(山)노래를 부르고 애인을 찬미하며 백화 선녀의 성스러움과 아름다움을 노래한다. 노래가 무르익을 즈음에 서로 수구를 던진다. 밤이 되면 사람들은 수구를 목화나무 위로 높이 던진다.

ㆍ체험 추천 장소 : 광시(广西) 장족자치구 닝밍현(宁明县)의 축제 분위기가 가장 농후하다. 여행객은 비행기를 타고 난닝시(南宁市)에 도착한 후 차를 타고 닝밍에 갈 수 있다.

▶ 동족(侗族) —— 씨름절(摔跤节)

ㆍ기간 : 매년 음력 2월15일 컹동(坑洞)에서, 3월 15일 스자이(四寨)에서 열림.

씨름절은 꾸이저우성(贵州省) 리핑현(黎平县)의 컹동, 스자이 일대 동족의 전통 명절이다. 레슬링과 비슷한 씨름경기는 무술과 오락이 함께하는 전통 스포츠다. 이 날 근처의 남녀노소가 모두 명절 복장을 하고 모인 컹동과 스자이는 인산인해를 이룬다. 밤이 되고 경기가 끝나면 사람들은 멀리서 온 친구들과 큰 술자리를 벌인다. 밤이 깊어지고, 쌍을 이룬 청춘 남녀들은 달을 보고 노래하며 밤을 지새운다.

동족 씨름은 가장 신사적인 경기다. 양 선수가 모두 손을 쓰지 않고 팔힘과 허리와 다리힘을 이용하는 이 경기는 상대방을 잡아당겨 상해를 입힐 위험이 없다. 우승자에게는 아무런 상품도 없지만 그들은 영예를 위해 강한 의지와 승부욕으로 끝까지 경기에 최선을 다한다.

ㆍ체험 추천 장소 : 꾸이저우성 리핑현, 비행기 이용.

▶ 태족(傣族) —— 발수절(泼水节)

ㆍ기간 : 태력(傣历, 태족의 역서) 신년 3일~4일

첫날 아침 사람들은 명절 복장으로 갈아입고 맑은 물을 길어 제일 먼저 절에 가서 불상에 뿌린다. 그 다음 서로에게 물을 뿌리기 시작한다.

서로 물을 뿌리는 태족의 전통 명절 발수절은 다채로운 활동이 많다. 사람들은 열을 지어 징과 북을 치고 전통춤인 ‘이라허(依拉贺)’를 추며 집집마다 방문해 새해 인사와 한 해의 행복을 빈다. 밤이 되면 등을 밝게 밝히고 춤과 노래를 하며 흥겨운 시간을 갖는다.

발수절에는 또 용선(龍船) 경기, 닭싸움 등 경기를 벌인다. 또 공중에 등을 띄우는 등의 민속 활동 및 예술 공연, 경제 무역 교류 등도 한다. 태족의 물 문화, 음악과 춤 문화, 음식 문화, 복식 문화와 민간 숭상 등 전통 문화의 종합 무대로 발전한 발수절은 태족 역사 연구에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ㆍ체험 추천 장소 : 윈난성(云南省) 더홍(德宏) 태족 자치지역. 비행기로 더홍망시(德宏芒市)에 도착.

▶ 묘족(苗族) —— 용선절(龙船节)

ㆍ기간 : 매년 음력 5월 24~27일

꾸이저우(贵州) 묘족의 ‘용선절’은 모내기를 잘 마친 것을 축하하고 풍성한 수확을 기도하는 축제다. 용()은 묘족 사람들의 마음에 길(吉)과 힘을 상징한다. 묘족의 용선은 매우 특별하다. 일반적으로 한그루의 큰 삼나무 혹은 오동나무를 파서 용선을 만든다. 용선경기에 참가하는 묘족은 한 배에 많으면 30~40 명까지도 탄다. 경기 전에 마을 사람들은 닭, 오리, 거위, 돼지 등을 참가한 각 용선에게 선물한다. 정오가 되고 출발을 알리는 폭죽이 터지면 수십척의 화려한 용선들이 영차영차 구호를 외치며 앞으로 나간다.


용선절 기간에 칭쉐이(清水)강 연안에는 사람들로 붐빈다. 용선경기 외에도 경마, 소싸움, 새싸움, 젊은 남여의 노래부르기 등 민속 활동이 깊은 밤까지 계속된다. 용선절이 끝나갈 때 쯤 가장 살찐 돼지를 잡아 함께 잔치를 벌이며 용선절 준비를 위해 수고한 마을 사람들에게 답사한다.

ㆍ체험 추천 장소 : 용선경기는 꾸이저우성 치엔동난(黔东南) 묘족, 동족 자치주 타이장현(台江县) 칭쉐이(清水)강에서 벌어진다. 비행기로 통런시(铜仁市)에 도착.

▶ 몽고족(蒙古族) —— 나담 페어 대회(那达慕大会, Nadam Fair)

ㆍ기간 : 매년 음력 6월4일부터 5일 동안 진행.

나담 페어는 몽고어의 음역으로 ‘오락’ 혹은 ‘게임’이라는 뜻이다. 나담 페어 대회는 몽고, 간쑤(甘肃), 칭하이(青海), 신장(新疆) 등지의 몽고족의 일 년에 한번 있는 전통 명절이다. 그때가 되면 곳곳의 유목민들은 화려한 옷차림을 하고 말을 타거나 차를 타고 100~200리를 달려와 이 명절에 참여한다. 현재의 나담 페어의 내용은 예전보다 훨씬 풍부해졌다. 경기 종목도 전통적인 활쏘기, 말타기, 씨름, 마술, 사격, 유도 등이 증가됐다. 7, 8월의 초원은 소와 양이 살찌는 그야말로 수확의 계절이다. 물자 교류는 자연히 나담 페어 대회의 새로운 중요 내용이 되었다.


밤이 되면 사람들은 등이 밝게 켜진 무대 앞에 모여 공연을 보고 흥겨운 시간을 갖는다.

ㆍ체험 추천 장소 : 내몽고 중부의 후이텅시레이(灰腾稀勒) 초원에 8개의 휴양촌이 있다. 칭하이성 시닝시(西宁市), 신강 허티엔시(和田市)도 나덤 페어를 체험하기 좋은 장소다.

▶ 이족(彝族) —— 화파절(火把节, 횃불 명절)

ㆍ기간 : 음력 6월24일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바에 의하면 화파(횃불)는 귀신과 악을 좇고 해충을 죽이며 풍성한 수확을 보장한다고 한다. 이 기간에 사람들은 횃불에 불을 밝히고 춤을 추며 노래한다. 횃불에 하나 하나 불이 붙여지면 마치 별이 빛나는 것 같다.


청년들은 횃불 싸움을 하며 즐기는데 이렇게 하면 몸에 있는 불운을 없애고 좋은 운을 불러온다고 여긴다. 또한 이 명절날 각 지역에서는 노래와 춤, 경마, 소싸움, 활쏘기, 씨름, 줄다리기, 그네타기 등의 행사가 열리고 장도 선다.


화파절은 청춘남녀가 교류하고 서로의 짝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그들은 횃불을 들고 야외에 모여 함께 노래하고 춤추며 밤이 늦도록 즐긴다.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의 마음에 드는 상대를 찾는다. 소싸움의 우승자나 씨름대회의 장사는 때때로 아가씨들의 사랑을 받는 대상이기도 하다.

ㆍ체험 추천 장소 : 스촨성(四川省) 凉山(량산) 이족 자치주 주정부 소재지인 시창시(西昌市)


▶ 조선족(朝鲜族) —— ‘9.3’ 민속절(9·3民俗节)

ㆍ기간 : 매년 9월 3일

1952년 9월3일은 지린성(吉林省) 연변(延边) 조선족 자치주 성립일이다. 그 후 매년 9월3일에 되면 연변 사람들은 경축 행사를 열었고 모든 조선족의 명절이 되었다. 1992년부터 주정부의 계획하에 이 경축 행사는 점차 규모가 커지고 내용도 더욱 풍부한 종합성의 민속 명절로 변했다.


이 명절 기간에는 조선족 특유의 무대 공연이 벌어지며 그네타기, 널뛰기, 씨름, 줄다리기, 축구 등의 체육행사가 열린다. 또한 연변주는 대형 경제무역 토론회, 교역회와 여행관광 활동도 개최한다.

ㆍ체험 추천 장소 : 지린성 연길시(延吉市)

▶ 회족(回族) —— 개재절(开斋节, 라마단이 끝나는 날)

ㆍ기간 : 이슬람교력(伊斯兰教历) 10월 초

매년 이슬람력9월은 무슬림의 라마단(Ramadan, 이슬람교에서 단식과 재계(齋戒)를 하는 달)이 있는 달이다. 조건에 부합하는 모든 무슬림 남녀는 한 달간의 금식을 하며 낮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 라마단 마지막 날에 달을 보고난 후 금식은 끝난다.


라마단이 끝난 다음날 개재절이 시작된다. 새벽이 되면 몸을 깨끗이 씻고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는다. 그리고 민족 전통 음식을 먹는다. 오전에 절에 가서 절을 하고난 후 노약자, 병자, 장애인과 가난한 사람들에게 기부한다. 그런 다음 이슬람 성직자를 요청해 이미 고인이 된 가족을 위해 성묘를 하고 망인을 기린다.


이 기간에 남녀노소 모두 화려한 복장을 하고 친지나 친구를 방문해 서로 유향(油香, 회교도의 식품의 한 가지)을 선물하고 이웃끼리 서로 축하의 인사를 건넨다. 회족 무슬림은 개재절을 특별히 중시한다.

ㆍ체험 추천 장소 : 닝샤(宁夏) 회족 자치구 인촨시(银川市)


▶ 위구르족(维吾尔族) —— 고이방절(古尔邦节)

ㆍ기간 : 이슬람교력 12월 10일

명절 전에 집집마다 주부들은 기름에 튀긴 각종 먹거리를 많이 만든다. 이는 명절에 자신의 집을 방문하는 친지와 친구들을 대접하기 위해 충분한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다. 이 성대한 명절은 주부들의 요리솜씨와 그 집안의 도덕적 기품을 뽐낼 수 있다.

무슬림은 새벽에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 입은 후 절에 가서 절을 하고 경문을 읽는다. 또 성묘를 가고 고인을 기리기도 한다. 절에서 집으로 돌아와 고기를 삶고 밥을 지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베풀고 손님을 접대한다.


명절에 입는 화려한 옷을 한 위구르 사람들은 서로 덕담을 나눈다. 청춘 남녀는 함께 노래하고 춤을 추며 각종 민족 경축 활동을 벌인다. 명절 기간 내내 즐거운 즐거움의 분위기가 가득하다.

ㆍ체험 추천 장소 :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新疆维吾尔自治区) 우루무치시(乌鲁木齐市)




반응형

🔰˚전세계의 할인 특가 숙소를 검색 해 보세요.. 호텔, 홈, 아파트 등 각양각색의 숙소가 무려 2,563,000개 이상!

 예약은 지금, 결제는 나중에! 최저가 맞춤 전 세계 2,563,380개 숙박 업체

개성 넘치는 전세계 모든숙소를 찾아 보세요~

◑˚아파트 ◑˚호스텔 ◑˚리조트 ◑˚료칸 ◑˚홀리데이파크 ◑˚캠프장 ◑˚보트호텔 ◑˚아파트호텔 ◑˚펜션 ◑˚숙소2◑˚럭셔리 텐트 ◑˚홈스테이 ◑˚러브 호텔 ◑˚샬레 ◑˚이코노미 호텔 ◑˚휴가지 숙소 ◑˚타이니 하우스 ◑˚고급 호텔 ◑˚저예산 호텔 ◑˚골프 리조트 ◑˚디자인 호텔 ◑˚가족 호텔 ◑˚배리어프리 호텔 ◑˚수영장을 갖춘 호텔 ◑˚주차 시설을 갖춘 호텔 ◑˚베드앤브렉퍼스트 ◑˚모텔 ◑˚비치 호텔 ◑˚팜스테이 ◑˚빌라 ◑˚자쿠지를 갖춘 호텔 ◑˚게스트하우스 ◑˚여관 ◑˚숙소1◑˚캡슐호텔 ◑˚컨트리 하우스 ◑˚롯지 ◑˚리야드 ◑˚코티지 ◑˚5성급 호텔 ◑˚글램핑 ◑˚코티지 ◑˚4성급 호텔 ◑˚스파 호텔 ◑˚로맨스 호텔 ◑˚3성급 호텔 ◑˚취사 가능한 숙소 ◑˚스키 리조트 ◑˚온천 있는 숙소 ◑˚반려 동물 동반 가능한 호텔 

 

Booking닷Com (퀵 링크) 바로가기 링크

◑국가 ◑도시 ◑공항 ◑관광 명소 ◑지역 ◑지역 ◑모든 항공편 목적지 ◑장기 숙박할 수 있는 숙소 ◑Traveller Review Awards ◑Genius 로열티 프로그램 ◑이용 후기 ◑시즌 & 홀리데이 특가 ◑세계 각 도시의 투어/액티비티 ◑24시간 (고객 센터) 

Booking.com

유럽

그루지아 * 그리스 * 그린란드 * 네덜란드 * 노르웨이 * 덴마크 * 독일 * 라트비아 * 러시아 * 루마니아 * 룩셈부르크 * 리투아니아 * 리히텐슈타인 * 맨섬 * 모나코 * 몬테네그로 * 몰도바 * 몰타 * 벨기에 * 벨로루시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북마케도니아 * 북키프로스 * 불가리아 * 산마리노 * 세르비아 * 스웨덴 * 스위스 * 스페인 * 슬로바키아 * 슬로베니아 * 아르메니아 * 아브하지아 * 아이슬란드 * 아일랜드 * 아제르바이잔 * 안도라 * 알바니아 * 에스토니아 * 영국 * 오스트리아 * 우크라이나 * 이탈리아 * 지브롤터 * 체코 * 코소보 * 크로아티아 * 크림 반도 * 키프로스 * 터키 * 페로 제도 * 포르투갈 * 폴란드 * 프랑스 * 핀란드 * 헝가리

북아메리카

멕시코 * 미국 * 세인트 피에르 미켈론 * 캐나다

중앙 아메리카

과테말라 * 니카라과 * 벨리즈 * 엘살바도르 * 온두라스 * 코스타리카 * 파나마

남아메리카

가이아나 * 베네수엘라 * 볼리비아 * 브라질 * 수리남 * 아르헨티나 * 에콰도르 * 우루과이 * 칠레 * 콜롬비아 * 파라과이 * 페루 * 포클랜드 제도(말비나스) * 프랑스령 기아나

아시아

네팔 * 대만 * 대한민국 * 동티모르 * 라오스 * 마카오 * 말레이시아 * 몰디브 * 몽골 * 미국 사모아 * 미얀마 * 방글라데시 * 베트남 * 부탄 * 브루나이 * 스리랑카 * 싱가포르 * 우즈베키스탄 * 인도 * 인도네시아 * 일본 * 중국 * 카자흐스탄 * 캄보디아 * 키르기스스탄 * 타지키스탄 * 태국 * 파키스탄 * 필리핀 * 홍콩

오세아니아

 * 나우루 * 노퍽 섬 * 뉴 칼레도니아 * 뉴질랜드 * 니우에 * 마샬 군도 * 미크로네시아 * 바누아투 * 북마리아나 군도 * 사모아 * 솔로몬 제도 * 오스트레일리아 * 코코스 군도 * 쿡 제도 * 키리바시 * 통가 * 투발루 * 파푸아뉴기니 * 팔라우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 피지

카리브 해

과달루프 * 그레나다 * 도미니카 * 도미니카 공화국 * 마르티니크 * 몬트세라트 *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 바베이도스 * 바하마 * 버뮤다 * 보네르, 세인트 유스타티유스 및 사바 * 생 바르텔레미 * 세인트 루시아 * 세인트 마틴 *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 세인트 헬레나 * 세인트키츠 네비스 * 신트마르텐 * 아루바 * 아이티 * 앤티가 바부다 * 앵귈라 *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 * 자메이카 * 케이맨 제도 * 쿠라카우 * 쿠바 *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 * 트리니다드 토바고 * 푸에르토리코

중동

레바논 * 바레인 * 사우디 아라비아 * 아랍에미리트 * 아프가니스탄 * 오만 * 요르단 * 이라크 * 이스라엘 * 카타르 * 쿠웨이트 *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아프리카

가나 * 가봉 * 감비아 * 기니 * 기니-비사우 * 나미비아 * 나이지리아 * 남수단 * 남아프리카 공화국 * 니제르 * 라이베리아 * 레소토 * 르완다 * 리비아 * 리유니언 섬 * 마다가스카르 * 마요트 * 말라위 * 말리 * 모로코 * 모리셔스 * 모리타니 * 모잠비크 * 베닌 * 보츠와나 * 부룬디 * 부르키나파소 * 상투메프린시페 * 세네갈 * 세이셸 * 스와질란드 * 시에라리온 * 알제리 * 앙골라 * 에리트리아 * 에티오피아 * 우간다 * 이집트 * 잠비아 * 적도 기니 * 중앙 아프리카 공화국 * 지부티 * 짐바브웨 * 차드 * 카메룬 * 카보베르데 * 케냐 * 코모로 * 코트디부아르 * 콩고 * 콩고 민주 공화국 * 탄자니아 * 토고 * 튀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