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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中國)여행/기타(중국여행풍경)

산둥성 山東省(산동성) (Shandong)

1인 MC 2015. 11. 25.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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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둥성 山東省(산동성) (Shandong)

중국 화북지방(華北地方)에 있는 성

위치 : 중국 화북지방

면적 : 15만 3300㎢

인구 : 9089만 명(2000)

면적은 15만 3000㎢, 인구는 9089만 명(2000)이다. 성도(省都)는 지난[濟南]이다. 북쪽은 보하이해[渤海], 남동쪽은 황해(黃海)에 면하고, 남쪽은 장쑤성[江蘇省]·안후이성[安徽省], 남서쪽은 허난성[河南省], 북서쪽은 허베이성[河北省]에 접한다.

지형적으로 다음 3부분으로 나뉜다.

① 반도부:성의 동쪽, 라이저우만[萊州灣]과 자오저우만[膠州灣]을 연결하는 자오웨이주랑[膠弟走廊] 서쪽의 산둥반도로, 200m 전후의 구릉지대이다.

② 서쪽평원구(平原區):황허강[黃河] 이북의 화베이평원의 일부를 이루는 황허강 하류부의 평원이다.

③ 중앙 산지:타이산산[泰山]·루산산[魯山] 등 해발고도 400m 전후의 산지이다. 동쪽의 산둥 구릉은 황해의 섬이었으나 충적 작용으로 대륙과 연결되었다.

동반부가 바다에 둘러싸여 있어 기후는 해양성 기후를 나타낸다. 여름에는 온화하여 칭다오[靑島] 등은 피서지로 이용되며, 겨울철에는 한류의 영향도 있어서 내륙 하천은 동결될 때가 많다. 농경지가 전체의 60%를 차지하고 노동력도 풍부하여 농업이 발달되어 있다.

밀·옥수수를 비롯하여 목화·땅콩·잎담배 등의 경제작물도 풍성하게 재배되고 있다. 어업은 먀오다오열도·황허강 연안에서 활발하며, 칭다오 등의 어항도 많다.

공산정권 성립 이전의 공업은 독일·일본의 제국주의 세력에 의하여 자본이 투입되었던 칭다오의 면직물 등 경공업이 중심이었다.

그 후 쯔보[淄博]·짜오좡[棗莊] 등의 석탄, 진링전[金嶺鎭]의 철광 등을 기초로 하여 지난의 자동차·기계·합성화학공업이 일어났으며, 쯔보·옌타이[煙臺]·웨이팡[弟 坊] 등지에는 중공업이 발달하였다.

교통은 자오지[膠濟:靑島~濟南], 징후[京嫉:北京~上海] 철도를 동맥으로 하여 톈진[天津]·난징[南京] 등 중국 주요도시로 연결되어 있으며, 성내 각지도 그 지선(支線)·공로(公路) 등으로 교통망을 형성하고 있다.

대운하 등 수운도 편리하다. 지난의 바오투천[튑 突泉]·첸포산[千佛山] 등 사적과 명승도 풍부하다.

2000년 상반기 산둥성 칭다오항의 컨테이너 화물 처리량이 100만톤을 돌파하여 상해·심천에 이어 중국 3대 컨테이너 화물 처리항으로 부상하였다.

산동성의 역사연혁

춘추시대에는 제, 노나라의 땅이었다. 진대에는 치, 교동, 제북, 랑야, 벽, 동 등에 지배를 받았다. 한 대에는 청, 충, 서 등의 주에 속하였다.

당대에는 하남, 하북도로 분리되어 속하였다. 북송 초에는 경동로(도성 개봉의 동쪽), 하북로 등에 속해 있었다.

금이 망하고 북송 이후에 땅이 태행산의 동쪽에 있어서, 경동 동로를 산동 동로로, 경서 동료를 산동 서로로 칭하여, 이때 [산동]이란 정치구의 명칭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원대에는 산동 동서도가 선위사에 속하였고, 중서성의 지배를 받았다. 1368년(명홍무원년) 산동 등을 중서성이 지배하였다. 1376년(홍무9년) 산동을 정치사사로 선포하였다. 청 대에는 산동성이 되었다.

성이 춘추시대에 노 나라의 땅이었기 때문에 [魯]라고 불린다.

산동성의 경제개황

산동성의 경제는 발달하였고, 1994년 全省의 총 생산액은 3872.2억원(元)으로 다른 성과 비교해 보면 세 번째이다. 그 중 농업이 21%, 공업이 50%, 상업과 서비스업이 29%를 차지하고 있다.

ㅇ농업

농업 총 생산량 중 종식업은 61%를 차지하고 있고, 목축업이 23%, 어업이 9%를 점유하고 있다. 농경지는 685.2만ha이다. 종식작물은 총 파종 면적의 75%를 차지하고 있고, 동소맥, 옥수수가 위주이다.

경제작물로는 면화, 땅콩, 담배와 누에실, 꽃 생산량과 수출량은 각 성 중에서도 수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과, 대추, 배, 포도, 감 등의 온대과일 생산량이 가장 많다. 돼지고기 연생산량은 153.7만톤이고, 수산품은 167.6만톤이며, 중국의 세 번째 안에 든다. 새우, 김과 기타 해산품의 양식량이 비교적 많다. 하택모단, 수광계, 노서의 황소 등은 유명하다.

ㅇ공업

공업의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고, 석유, 석유화학공업, 석탄, 건설재료 등 원료공업 규모가 비교적 크다. 승리유전은 중국 최대형 유전이고, 치박은 새로운 석유화학공업 공장이다. 충주, 제령, 승주, 조장, 치박 등의 석탄은 질이 우수하고, 채굴하기 쉬우며, 남쪽으로 운송한다.

소원, 래주의 황금광은 유명하다. 기계공장으로는 자동차, 기관차, 트렉터, 운송용 기계 등이다. 경공업상품은 다양하고, 연대의 시계, 청도 맥주는 유명하다.

산동성의 교통운수

교통이 발달하였고, 분류별로 모두 갖추어져 있다. 1994년말, 철로는 2,048km에 달하고, 도로는 50,225km에 달하며, 그 중 70%가 고속도로이다. 내하항운은 1,871km에 달하여, 해운도 발달하였다.

ㅇ철로

철로로는 가로 방향으로는 경하선, 세로 방향으로는 교제선, 란연선과 신충선, 충석선 등이 있다. 제남, 충주, 치박은 철로의 중추이다. 경구선로는 산동서부의 임청, 연성과 하택 등의 시를 통과한다.

ㅇ도로

도로는 가로방향으로 206번 국도(병치∼기수∼광동의 산두), 205번 국도(하북의 산해관∼치박∼광주), 104번 국도(북경∼제남∼복주), 105번 국도는 동남 가로방향 모두를 지나고, 세로방향으로는 310번 국도가 남쪽 모두를 지나고, 327번 국도(강소 연운강∼하택), 309번 국도(영성∼란주), 308번 국도(청도∼석가장), 남서방향으로 비스듬히 가로지르는 220번 국도(북진∼정주)가 있다. 제남, 치박, 유방, 료주, 래양, 하택, 제령, 곡부, 임기, 류성, 고당, 덕주, 빈주 등은 도로의 중추이다.

ㅇ수운

해양항운이 발달하여, 해강의 청도, 연대, 용구, 석구소(일조), 황도, 석도, 위해 등이 있다. 청도는 유명한 천연 양항으로, 청도의 황도는 중요한 원유 수송항이고, 석구소항은 중국과 일본 합작으로 개발된 수심이 깊은 항구이다. 내해항도는 1849km에 달하고, 계절에 따른 항로가 있다.

ㅇ항공

제남, 청도, 연대, 위해에 비행장이 있다. 그 중 장장 비행장은 제남 서쪽으로 10km의 거리에 있으며, 유정공항은 청도 북쪽 32km에 있고, 래산 비행장은 연대 남부 16km 거리에 있다. 성내 항선과 북경, 상해, 심천, 주해, 홍콩, 마카오 등의 국내항로가 있다.

ㅇ송유관 운송

석유를 운송하는 관은 4개가 있다. ①동영∼황도유항 ②동영∼임읍∼제남∼강소의 의미 ③하남의 복양∼임읍 ④하북의 임구∼창주∼임읍이 있다.

산동성의 자연지리

ㅇ지형

지세는 중간이 높고 주위가 낮다. 가장 높은 봉우리는 중부의 태산 옥황정으로 해발이 1524m로 화북평원쪽으로 돌출해 있다.

동쪽은 구릉성 반도로 황해와 발해쪽으로 나와있는 형태이다. 산지와 구릉의 면적이 全省의 약 35%를 차지하고 있고, 평원이 55%, 하류와 저지대가 10%를 차지한다.

전 성의 지형은 요동구릉, 요래평원, 노중남산지, 노서부와 남부평원 등 4부분으로 나뉜다. 요동구릉은 동부의 산동반도의 대부분이며, 고로암석이 장기간 침식을 받아 낮은 구릉과 넓은 계곡을 형성하였으며, 해발이 1,400m이하인 것이 많고, 노산, 대택산북 봉정, 묘산, 곤유산 태박정 등 소수고봉들은 해발이 800∼1,100m정도 된다.

요래평원은 요동구릉과 노중산지의 중간으로, 대고하, 요래하, 유하충적으로 형성되어있고, 해발이 50m이하인 것이 많다.

노중남 산지는 중부가 부풀어 오른 단괴산이고, 북측의 기산, 노산, 태산이 비교적 높고, 완정하며, 남측의 몽산 등은 비교적 자잘하게 퍼져 있다.

각 산봉은 해발이 1,000∼1,100m정도이고, 유일하게 태산은 여러 봉우리들이 솟아있다. 노산, 북부평원은 화북평원에 속하고, 해발이 50m이하인 곳이 많고, 황하하상은 높아져서 평원의 분수배가 된다.

서남부 미산호 일대는 황하충적평원과 노중산록충적평원의 사이의 저지대이다. 황하는 본성의 가장 큰 하류로 길이가 580km에 이른다.

경항 대련하가 황하를 가로지르고 있으며 산동성에서 두 번째로 큰 하류이다. 그 나머지는 짧고 작은 혼자 흐르는 수계로 남부의 기하, 목하 등이 큰 편이다. 호수는 미산호, 동평호 등이 있다.

동평호는 요아저지대 내에 있다. 해안선의 길이는 3120.93km이고, 유명한 료주만, 정자만, 석도만, 영성만, 래주만 등이 있다. 면적이 500㎡이상의 도서가 299개가 있고, 총 면적은 174.25㎢이고, 도안 총 면적의 길이는 683.2km이며, 묘도열도와 유공도 등이 포함된다.

ㅇ기후

계절풍 기후구의 남온대 반습윤, 습윤기후이다. 연평균기온이 11℃∼13℃, 1월이 -4℃∼-1℃, 7월이 24∼27℃이다. 연강수량은 600∼800mm정도이다.

ㅇ생물

지대성 식물로는 난온대 낙엽활엽림이다. 상수리나무, 코르크나무, 만주흑송, 적송 등이 위주이다. 삼림복개율은 9%정도이다.

이미 장도, 노산, 기산, 소호산, 일조, 남서호 등은 자연보호구로 지정되어 있어, 잔존한 삼림과 수면과 야생장미, 단향목, 갯방풍, 야생땅콩, 소화목란, 짧은 꼬리 신천옹, 두루미, 학, 원앙, 담비 등 진귀한 식물과 동물 등이 있다.

주요도시와 명승고적

ㅇ제남시

제남시는 산동성 중부에서 서쪽으로 편중되어 있고, 황하 아래 지류의 남쪽이다. 시 내부에 못이 있는데, 이름이 [천성]이라 불리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제나라의 역사있는 고장이었고, 진나라 때에는 제남군치가 되었고, 송, 명, 청대에는 제남부치가 되었다. 현재 성회 소재지이고, 시 인구는 151만명이다.

경호선, 교제선 등의 철도와 104번, 220번, 308번 등의 도로가 이곳에서 교차한다. 산동성의 정치, 경제, 문화, 교통의 중심지였다.

제남은 중국 역사의 문화 고성으로, 명승유적이 매우 많은데, 천불산, 박투정과 대명호는 제남의 3대 명승이고, 시부에는 역사적성과 버드나무둑 등의 고적과 장청현의 영암사 등이 있다. 영암사가 있는 영암산은 태산지맥에 있으며, 동진 때에 창건되어, 당대에 다시 만들어졌다.

천불전에 담아소치명 외에도, 벽지탑과 탑촌 역시 매우 유명한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고, 소림사의 탑림 역시 필적할 만하다.

ㅇ곡부시

노중사하의 남안에 위치하고 있고, 주 대 노나라의 수도로써, 공자가 여기에서 유가학파를 창건하였다. 고적도 아주 많으며, 주요 고적으로는 노나라 수도성 유적과 공자고택, 공부, 공묘, 공림 등이 있다.

ㅇ태산 풍경구

태산은 중국의 오악 중의 하나이다. 역대 제왕들이 모두 태산에서 사냥, 제사 등을 지내어 많은 문물고적 등을 남겨 놓았고, 이 모든 것이 자연과 함께 일치되어 있는 태산 고유의 특색이 눈앞에 펼쳐진다.

ㅇ치박시

성 중부에 위치하고 있고, 요제철로 선상에 있다. 부산, 주촌, 장점, 치천, 임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치부는 춘추전국시대 제나라의 수도로서 고적이 매우 많다. 제나라 고성유적, 고묘군, 순마갱, 포송령고가 등이 있다.

ㅇ연대시

산동반도의 북단에 위치하고 있고, 란연 철로의 종점이다. 항구 북쪽에 우뚝 솟아 있는 지부도, 공동도 등은 천연의 장벽이고, 본 성의 우량한 해항과 중요한 어업기지이다.

여러 가지 공업이 있고, 양주, 관머리 시계공업 등이 유명하다. 연대와 이웃한 가까운 지역의 명승으로는 육황도, 천후성모묘, 봉래현의 봉래각, 등주서성, 루하현의 모씨장원, 래주시의 운봉산 마애각석과 장산열도 등이다.

ㅇ유방시

요래평원의 중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요제철로 선상에 있다. 본 성 동서 교통의 요충지이면서 공업과 상업의 중심지이다. 유방의 명승은 십물원, 운문산, 산왕고생물보호구 등이 있다. 유방은 연으로 세계에서 유명한 곳이고, 매년 [풍경제]가 열리고, 유방연박물관이 있다.

ㅇ청도시

산동성의 동부에 위치해 있고, 황해의 보물이다. 시 인구는 147만명이다. 청도는 원래 한 작은 어촌이었는데, 청광제 23년(서기 1879년) 프랑스의 [조주교안]에 의해 강점된 이후, 군항과 상업항으로 문호를 개방하였다. 1929년 청도특별시로 설립된 이후에 1930년에 청도시로 바뀌었다.

1984년 외국에게 도시를 개방한 이후에 산동성 최대의 공업도시와 항구가 되었고, 중국의 유명한 해안도시가 되었다.

청도가 비록 문호를 연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명승고적도 적지않고, 시구에 잔교, 해수욕장, 강유위묘와 프랑스 통치시기에 남겨진 프랑스식 건축물도 있고, 시 교외에는 노산 풍경구가 가장 유명하다.

노산은 청도시의 동남에 위치하고 있고, 주봉은 1,133m이며, 땅이 융기해 있고, 풍경 또한 아주 아름답다. 노산은 중국 도교의 유명한 도장 중의 하나이며, 정성 시기에는 구궁, 팔관이라는 이름이 있었다. 노산은 또한 광천수와 청도맥주로 중국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유명한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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