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는 중국 특유의 예술로 거의 한자와 동시에 싹을 틔웠다. 서예의 맹아시기(기원전 1600년~서기 280년)에 문자는 갑골문, 고문(금문[金文]), 대전(주문[籀文]), 소전, 예(팔분[八分]), 초서, 행서, 진서 등의 단계를 밟아오면서 수많은 변화를 거쳤다. 서예의 전성기(서기 420년~907년)에는 서예 예술이 새로운 경계에 진입했던 시기이다.
전예(篆隶)에서 간결해진 초행과 진서체로 이어지면서 이 시기의 주류가 되었다. 대서예가 왕희지(王羲之)의 출현은 서예예술에 대대적인 특색과 성과를 가져다 주었으며, 그의 예술성과는 당(唐)대까지 대대적으로 추앙받았다. 동시에, 당(唐)나라(서기 618년~907년) 때에는 우수 서예가 역시 끊임없이 배출되었는데, 예를 들면 우세남(虞世南), 구양순(欧阳询), 저수량(楮遂良), 안진경(颜真卿), 류공권(柳公权) 등 대 서예가들이 있었으며, 서예 조예에 제각기 장기가 있고 풍격도 매우 다양하다.
명청(明清)(서기 1368년~1911년)시기의 서예는 백화제방의 시대였다. 명나라 때 법첩(法帖; 체법[體法]이 될 만한 명필의 서첩[書帖]) 전각(传刻)이 매우 활약한 시기로 첩학(帖学)이 대성하던 시대였고 청(清)나라 서예는 더욱 활력이 있던 시기로 중국 서예역사상 가장 흥성했던 시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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